UPDATED. 2024-03-29 16:25 (금)
 실시간뉴스
교통사고후유증, 가볍게 지나치다간 큰 병으로 되돌아올 수 있어
교통사고후유증, 가볍게 지나치다간 큰 병으로 되돌아올 수 있어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0.05.29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마포구 교통사고 의원.한의원 베스트본
사진설명- 마포구 교통사고 의원.한의원 베스트본

회사원 이민수(43, 가명)씨는 한달 전, 간만에 들어온 납품 계약에 들떠 급하게 운전을 하다가 서울 마포구 홍대역 근처에서 접촉사고를 냈다. 갑작스러운 앞차의 급브레이크에 그대로 범퍼를 들이받은 것이다.

당시에는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한 자신의 운전과실이 컸고 자신에게도 특별한 외상이 없었기에 상대 차량과 운전자의 보험처리에만 신경을 썼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인지 목과 허리 쪽이 결리면서 통증이 오고, 심한 두통과 어지러움, 울렁거림증까지 생기기 시작했다. 이에 병원에서 각종 검사를 받아보았지만 특별한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 씨의 사례와 같이 홍대 교통사고 후 발생한 여러 증상들이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소실되지 않고 남아 있는 임상증상을 총괄해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말한다. 일반 이학적 검사로는 정상이지만, X-ray 검사상 골반의 변형이나 척추의 회전 변형 등의 비정렬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제대로 치료가 안될 경우 만성 통증 및 운동 제한과 같은 자각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느끼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통사고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허리, 등, 목, 어깨 등의 통증과 더불어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과 함께 잠이 너무 많아지는 피로감, 또는 반대로 불면증 같은 수면장애와 같은 신경질환까지 이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엔 근막통증증후군이나 심인성 질환 같은 만성적인 질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갑작스러운 외부충격으로 인한 신체적, 심리적인 자극으로 기혈순환이 저해돼 담음과 어혈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관절과 근육의 통증이 간헐적, 혹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등 전반적인 건강의 악화로 이어져 삶의 질이 하락하게 된다.

이렇듯 사고 후 시간이 어느 정도 흘렀음에도 각종 후유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교통사고 충격에 의해 뼈와 관절 그리고 신체 근육들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경추, 요추를 포함한 척추와 근육, 신경 등에 신체가 버틸 수 없는 강한 힘이 순간적으로 작용하면 척추의 비정상적인 배열을 초래하게 되고 이렇게 발생된 척추의 비정상적인 배열은 근골격계의 통증을 비롯해 운동제한과 같은 자각 증상 등의 후유증으로 남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홍대 교통사고 후유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신체적, 정신적 충격이 기혈 순환 장애를 초래해 발생된 어혈이나 담음(담결림), 사고 이후에 전신 쇠약과 비위 기능의 약화에서 오는 신경증적인 증상으로 보고 침, 뜸, 부항, 추나, 약침, 첩약(한약) 치료 등을 통해 기혈순환을 도와 통증의 조절과 근육, 인대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는 치료를 진행한다.

심장이 떨리고 조그만 일에도 자주 놀라고 잠이 오지 않는 등의 신경과민 증상은 사고로 인해 흐트러진 심기를 안정시키고 보하는 치료를 하며 근골격계 통증은 손상 이후 정상에서 벗어난 뼈의 배열이나 인대의 손상 및 근육의 뭉침 등을 추나요법을 통해 해소함으로써 통증을 개선한다.

추나요법은, 밀고 당긴다는 뜻으로 인체의 비뚤어진 뼈와 관절, 근육과 같은 연부조직을 밀고 당겨 바로잡아주는 요법으로써 한의학적 원리를 적용해 척추의 비정렬을 교정하고 신체의 불균형을 해소함으로써 통증 완화 및 만성 통증 개선과 함께, 통증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추나요법은 골반, 척추 교정하여 통증을 치료하고 몸을 바르게 하는 것 외관절의 공간을 열어주어 통증치료와 관절의 긴장제거, 가동성을 회복시켜주는 자연치유요법이기도 하다. 추나요법의 충분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질환에 따라 10~20회 정도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며, 상담을 통해 근력 강화 운동 및 자세 교정을 병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마포구 베스트본 의원•한의원의 이형범 원장은 "일반적으로 X-ray등의 촬영 없이 이학적 진단만으로 치료과정이 이뤄지게 되지만 양*한방 통합 의원에서 치료받을 때는 X-ray 검사와 같은 현대의료 장비 등을 통한 정확한 진단 이후, 그에 맞춰 치료 계획을 세운 후 추나요법을 시행할 수가 있어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통사고로 인한 추나요법 등의 한방치료는 자동차보험사를 통해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비 부담이 없어 환자는 치료에만 전념할 수 있고 교통사고 후유증 한방치료는 모든 신체적, 심리적 요인을 통합해 치료하는 전인 치료이므로 증상개선 정도나 치료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