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30 (화)
 실시간뉴스
문 대통령, G7 확대 제안에 "기꺼이 응하겠다" ... 외교적 위상 확대 의지
문 대통령, G7 확대 제안에 "기꺼이 응하겠다" ... 외교적 위상 확대 의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6.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G7(주요 7개국) 확대 구상에 '기꺼이 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선진국 그룹에 합류함으로써 한국의 외교적 위상을 확대해나가겠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G7 확대를 미국 주도의 반중(反中) 전선 구축에 활용하려는 의도를 내비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협력 등으로 회복 중인 한중 관계가 다시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2일 제기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인 1일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에서 올해 G7 회의 초청을 수락하는 한편, 기존 G7 체제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 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며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G7 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며 "G7 체제의 전환에 공감하며, G7에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화답했다. 이어 브라질을 포함해 G12로 확대하는 문제에 대해 "인구, 경제규모, 지역대표성 등을 감안할 때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하다"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G7 회의 참여 제안에 응한 것은, 코로나19 방역으로 높아진 국가 위상을 더욱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이 회원국이며 '선진국 클럽'이라는 상징성도 갖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G7 회의를 대중 압박 수단으로 사용할 뜻을 시사하고 있다. G7 회의 동참이 한중관계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호주, 인도, 러시아 초청 의사를 밝히며 "중국에 대해 함께 논의하기 위해 이들 새로운 국가들을 초대하고 싶은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국, 호주, 인도는 모두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인도-태평양 전략'의 주요국이다. 중국과 국경을 맞댄 러시아는 대중 견제 측면에선 미국과 이해관계를 일부 공유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브라질을 추가로 언급한 것을 두고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공) 국가 중 중국을 배제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국과 호주는 미국의 제안에 호응해 G7 확대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중국을 배제하겠다는 미국의 의도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 중국 주도의 상하이협력기구 회원국인 러시아와 인도가 미국의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한편 미국의 '편 가르기' 압박이 계속되는 가운데, 신범철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G7 회의 참여 제안에 응한 것은 잘한 결정이라고 평가하며 대중 외교에 있어서도 이를 기회로 살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신 센터장은 "우리에게 주어진 외교적 선택지가 다양할수록 중국을 설득할 수 있는 레버리지도 있다"며 "G12 안에 한국이 들어간다는 건 한국이 그만한 위상이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 경제 연계가 높은 국가는 한국뿐이 아니고, G7 확대회의에서 미국 뜻대로 반중 노선이 형성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도 그 안에서 나름의 행보를 하면 된다"며 "한국이 중국과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존중한다는 메시지를 발신하는 외교적 행보를 이어간다면 G12 가입이 한중 관계 악화 요인이 될 수는 없다"라고 제언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