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5 (금)
 실시간뉴스
얼굴흉터제거, 유형별 맞춤 치료법 적용해야
얼굴흉터제거, 유형별 맞춤 치료법 적용해야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06.0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화상흉터나 수술흉터, 켈로이드 등 다양한 상처의 흔적을 안고 살아간다. 이러한 흉터 발생 원인은 다양한데, 눈에 잘 띄는 얼굴 부위에 깊은 흉터가 남았다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얼굴은 항상 노출되어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심리적인 위축감을 느끼게 된다. 심하다면 성격 장애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우울증과 대인 기피증을 느끼기도 한다.

얼굴흉터제거는 숙련된 전문의의 손길이 필요한 분야로, 관련 치료병원을 통한 의료진의 풍부한 노하우와 흉터 유형에 맞는 치료법 적용이 중요하다.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안성열 원장은 “얼굴흉터치료는 우선 흉터 부위를 잘라내고 정상 피부끼리 세밀하게 맞추어 미세 봉합해 주는 식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쉽다. 치료 효과는 눈에 띄지 않는 가는 형태로 변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고 말했다. 

켈로이드 흉터를 가지고 있다면 조금 더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켈로이드 흉터란 유전적 체질을 가진 이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으로, 흉터가 기존 상처의 크기를 넘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다. 귀 피어싱 후 나타날 수 있고, 여드름흉터에도 켈로이드가 생길 수 있다. 붉은색을 띠며, 표면도 울퉁불퉁 매끄럽지 못하다.

이러한 흉터는 부위를 절제한 후 미세 봉합하는 흉터제거수술이나 레이저시술, 주사요법 등을 적절히 사용한다. 미세봉합술은  흉터의 크기를 줄이는 데 적절히 쓰인다. 크기가 큰 흉터에 효율적으로 쓰인다.

여드름흉터처럼 푹 패이고 작은 흉터에는 빈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의 펀치올리기나 알로덤 이식 등이 활용된다. 심부재생술은 수술 후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레이저는 크기가 작은 흉터에 적용 돼 시술시간과 회복기간이 짧다. 오래되지 않은 흉터나 매우 작은 흉터들은 주사요법으로도 간단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화상흉터는 구축 여부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가 적용된다. 켈로이드는 특히 체질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므로 맞춤 치료의 필요성이 더욱 높고 전자선 치료가 병행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안 원장은 “각종 얼굴에 남은 흉터는 부위의 특성상 환자들의 스트레스가 매우 크다. 흉터는 외모는 물론 환자의 성격에까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 분명하다. 유형별 맞춤 치료가 매우 중요하기에 의료진과의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자신의 흉터상태에 맞는 치료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