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00 (금)
 실시간뉴스
6월 '모의평가' 인터넷으로 시험 ... 48만여 명 응시
6월 '모의평가' 인터넷으로 시험 ... 48만여 명 응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6.15 15:3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1일 제주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치르고 있다.
지난달 21일 제주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치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6월 모의평가'가 처음으로 토플처럼 'IBT'(인터넷 기반 시험·Internet-Based Testing) 방식으로 치러진다.

15일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오는 18일 오전 8시40분부터 치러지는 6월 모의평가는 전국 2061개 고등학교와 428개 지정학원에서 동시에 치러진다. 고3 41만6529명과 졸업생 6만6757명 등 모두 48만3286명이 응시한다. 

6월 모의평가는 고3뿐 아니라 졸업생도 참여하는 첫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수능과 시간표가 같고 영역·과목별 출제 방향과 출제 범위, 시험 감독, 채점 방식 등도 비슷해서 수험생 입장에서는 처음으로 전국적인 자신의 위치를 확인한다는 의미가 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번 6월 모의평가에 처음으로 토플 등 어학시험에서 적용하고 있는 IBT 방식을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자가격리 등으로 시험장 입실이 불가능한 수험생 가운데 사전에 신청을 받아 교시별 시험이 끝나면 인터넷으로 시험을 치르게 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시스템 안정을 위해 수도권 거주 수험생 3000여명으로 응시 대상을 한정했다.

인터넷 응시 대상자는 오는 19일까지 원하는 곳에서 인터넷에 접속해 6월 모의평가를 치를 수 있다. 전국단위 채점에서는 제외되지만 시험 결과에 따른 성적표가 제공되며 해당 성적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서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사전에 인터넷 시험을 신청하지 못한 수험생도 시험 당일 발열 등으로 6월 모의평가를 보지 못했다면 오는 19일까지 가채점 답안지를 '온라인 답안 제출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별도로 성적표를 제공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6월 모의평가는 수험생이 수능 준비도를 진단하고 수능에 적응하는 기회를 주며 상대적인 자신의 위치를 점검하게 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학생들이 코로나19 때문에 시험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 있어 인터넷으로나마 시험을 볼 수 있게끔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관계자는 "학생들이 시험장에 있지 않더라도 스스로 통제된 상황에서 6월 모의평가를 치르고 답안지를 작성하면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6월 모의평가가 서울을 제외한 16개 시도에서는 고1 대상 전국연합학력평가와 동시에 시행됨에 따라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심시간을 20분 연장하고, 이후 시험 시작 시간도 20분씩 늦추기로 했다.

응시생은 답안지에 컴퓨터용 사인펜 외 연필·샤프 등을 사용하거나 '예비 마킹' 흔적을 남길 경우 중복 답안으로 처리돼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정테이프를 사용해야 한다.

성적표에는 영역·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 영역별 응시자 수가 표기되고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는 전체 성적이 무효 처리돼 성적표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6월 모의평가 결과는 오는 7월9일 각 수험생에게 통보된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06-15 15:48:10
인하대,이화여대,숙명여대,연세대,고려대>왜구 동국대,시립대,서울대는 300년정도 이이제이 필요. 중위권대 지거국및 특목대 KAIST등 제외.



* 한국 최고(最古, 最高)대학 성균관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성균관대.

http://blog.daum.net/macmaca/2325



*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독일),야기엘로니안대(폴란드) 총장등 참석.

http://blog.daum.net/macmaca/1467

윤진한 2020-06-15 15:47:30
기사 잘 보았습니다. 한편, 대학관련 내용임.

대일선전포고한 한국의 주권을 위함.헌법전문에도 임시정부 정통성 보장되어서 더욱 그러함.

국사 성균관의 정통승계한 성균관대 졸업해야 생원.진사등의 양반됨.

국사 성균관(성균관대) 나라에서,주권.학벌없는 패전국 奴隸 賤民 일본잔재 경성제대후신 서울대와 그 추종세력이 대중언론에서 항거하던 나라. 국사 성균관 자격 Royal성균관대는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세계사를 반영하여 국제관습법상 교황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Royal대로 예우. Royal 성균관대와 서강대는 일류.명문대학.



입시전문지 베리타스 알파 상위 15개대 정리. 성균관대(한국 최고대)와 서강대(성대 다음)는 Royal대학. 주권.자격.학벌없이 한양대,중앙대,경희대,외국어대,건국대,인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