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30 (금)
 실시간뉴스
정 총리 "北 연락사무소 폭파, 한반도 평화 정착 기대를 저버린 행위"
정 총리 "北 연락사무소 폭파, 한반도 평화 정착 기대를 저버린 행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6.17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북한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바라는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어제 북한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일방적으로 폭파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여정 제1부부장은 지난 13일 담화에서 "머지않아 쓸모없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외교안보 부처는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대응태세에 만전을 기해주시고, 경제부처는 우리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화된 방역조치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수도권 집단감염에 대해서도 빈틈없는 대응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지난 한 달 사이 발생한 확진자의 84%가 수도권에서 나왔고, 수도권에서 치료 중인 확진자 수가 1000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 중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60세 이상의 환자가 32%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의 확산세를 꺾고, 고령층과 수도권 밖으로 전선이 더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아울러,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민관합동 대응체계를 조속히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오늘 회의에서는 수도권의 의료자원과 공동방역태세를 점검한다"며 "최악의 상황에서도 검사와 격리, 치료라는 일련의 과정이 막힘없이 진행되도록 진단검사,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이 제때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생활치료센터나 병상, 의료인력 확보과정에서 지역주민이나 기업, 각급 병원과 의료인 여러분의 협조가 필수"라며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오늘 논의 결과를 토대로 단계별로 필요한 자원이 적시에 투입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들이 재검사에서 최종 음성으로 번복되는 사례들이 있었고, 많은 국민이 혼란스러워했다"며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는 K-방역의 가장 핵심적인 성공 요인이다. 방역당국에서는 혼란이 있었던 진단검사에 대한 원인분석을 토대로 검사의 신뢰도를 지키기 위한 보완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