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05 (목)
 실시간뉴스
우리 아이의 진로 네비게이션 - “다중지능 얼마나 알고 계세요?”
우리 아이의 진로 네비게이션 - “다중지능 얼마나 알고 계세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3.1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능과 지능은 동일하다
최근 부모들 사이에서 다중지능이 새로운 재능 개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과거에는 IQ만 기준으로 삼아 공부 외의 다른 재능은 제대로 인정할 줄 몰랐다면 이제는 아이들 누구나 갖고 있는 다양한 재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창시한 다중지능은 말 그대로 여러 가지 종류의 지능, 즉 재능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이 갖고 있는 다양한 지적 능력을 지능이라 부른 것이다. 이를테면 IQ가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 있다는 관점인데 공부 잘하는 IQ, 글 잘 쓰고 말 잘하는 IQ, 운동 잘하는 IQ, 사람 잘 사귀는 IQ 등 총 여덟 가지이며 모두 서로 다른 별개의 지능으로 보는 것이다.
IQ를 대표하는 것이 기억력인데 이는 모든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능력이 아닌 특정분야에만 한정적으로 작용하는 능력이다. 하지만 특정영역이 아닌 모든 지능영역에서 100% 기억력을 갖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IQ가 낮다고 주눅 들 필요가 없는 것이다. 아이가 잘하는 재능분야, 즉 강점 지능에만 집중하면 되기 때문이다.
두 딸의 아버지이자 교육학을 전공한 여주대학 보육과 홍성훈 교수. 몇 년 전 큰딸이 최연소 신춘문예에 당선되는 것을 지켜보며 다중지능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다중지능에서는 재능이나 소질, 적성의 강점 지능을 재능으로 보고 있어요. 제 딸의 강점 지능은 언어지능과 논리수학지능인데 두 가지 지능이 서로 조화를 이뤘기 때문에 상당히 독특한 작품이 나왔어요. 문학작품을 수학적으로 쓴 셈이죠. 이러한 작품이 나온 것은 다중지능 이론으로만 설명이 가능해요.”
다중지능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들이 가진 다양한 재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그에 맞는 전공과 직업을 선택하도록 도와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해준다.
“무지개 색은 일곱 가지죠. 어느 색이 더 우월하고 열등하다 할 수 없듯이 인간의 재능도 마찬가지예요. 각자가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면 우리 아이들 모두가 한 번밖에 없는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겠죠.”
여덟 가지 다중지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일상 속에서 아이의 행동과 관심분야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다중지능 체험공간을 방문해 아이를 관찰하는 것이 있다. 하지만 두 가지 모두 시간과 결과 면에서 학부모들이 하기에는 쉽지 않다. 가장 편하고 빠른 결과를 얻을 수 방법이 검사지 방식인데, 앞의 관찰과 더불어 검사지 결과를 종합하면 아이의 지능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다중지능, 우리 아이를 빛내주는 여덟 빛깔 무지개 
1
언어지능  문자나 언어라는 상징을 활용해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말이나 글을 잘하거나 잘 쓰는 능력으로 시인, 소설가, 수필가, 변호사, 방송인 중에는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많다.
 
2 음악지능 멜로디와 리듬을 잘 활용해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생각, 신념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성악가나 연주자, 가수에 적합하고, 거기에 인간친화지능을 갖추면 지휘자나 음악교사, 음악치료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신체운동지능이 더해지면 댄서나 무용가, 피겨스케이팅 선수를 꿈꿔봐도 좋다.

3 논리수학지능 숫자나 기호, 규칙이나 법칙이라는 상징을 잘 이해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논리적 사고력이 뛰어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한다. 또한 숫자에 민감해 전화번호나 차량번호를 쉽게 기억한다. 이 지능으로는 수학자, 과학자, 공인회계사, 법조인, 증권사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외환 딜러,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4 공간지능 도형이나 그림, 지도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건축가, 화가, 디자이너, 조각가, 사진사, 조종사, 항해사, 택시운전사 등이 이 지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박지성 선수는 운동선수 중에서도 공간지능이 상당히 높은 선수다. 특유의 활발한 공간 패스와 침투는 공간에 대한 지각 활용 능력, 즉 공간지능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컴퓨터 게임인 테트리스에서도 남보다 쉽고 빨리 높은 점수에 도달한다.

5 신체운동지능 춤, 운동, 동작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동작능력과 표현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동작능력은 근육을 이용해 의도된 행동을 잘하거나 기계나 도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고, 표현능력은 제스처나 표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잘 드러내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운동선수, 무용가, 엔지니어, 산악인, 경호원, 체육교사, 연기자, 개그맨 등에 적합하다. 몸짓이나 동작 등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지적 능력이 바탕에 깔려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6 인간친화지능 타인의 감정과 의도, 욕구 등을 잘 인식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특히 적절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기본능력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상대방이 지금 기쁜지 슬픈지, 무엇을 바라고 원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주위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어디서 무엇을 하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주위 사람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어야 한다. 변호사나 세일즈맨 등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직종에 필수적인 능력이다.

7 자기성찰지능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장단점, 동기와 욕구, 감정과 의도를 인식할 수 있다. 인간친화지능이 나 밖의 남(inter-personal)을 보는 눈이라면 자기성찰지능은 내 안의 나(intra-personal)를 보는 눈이 된다. 이 지능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살 것인지 등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성취의 토대가 되는 가장 기본 지능이다. 아무리 비범한 재능을 지녔다고 해도 이 지능이 부족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언어지능이나 음악지능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훌륭한 문인이나 음악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훌륭한 문인이 되기 위해서는 언어지능이 자기성찰지능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출중한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음악지능이 자기성찰지능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