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50 (금)
 실시간뉴스
[EBS 명의 스페셜] 국민질환 고혈압 전격해부…당뇨와 관계, 진단·치료·관리·합병증까지
[EBS 명의 스페셜] 국민질환 고혈압 전격해부…당뇨와 관계, 진단·치료·관리·합병증까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6.19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명의 스페셜, 전격해부, 고혈압
EBS 명의 스페셜, 전격해부, 고혈압

 

오늘(19일) 오후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명의 스페셜>에서는 ‘전격해부, 고혈압’ 편이 방송된다.

우리나라 국민질환으로 불리는 고혈압. 실제로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을 앓고 있다. 이렇게 흔한 질환이라 가볍게 여길 수 도 있지만, 고혈압의 경우 목숨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고혈압으로 인하여 우리의 몸 곳곳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합병증들이 우리의 목숨을 위협한다. 뇌졸중이 생길 수 있고, 당뇨와 고지혈의 발생 비율을 높이기도 하고 또한, 망막이 손상되어 실명할 수도 있으며, 어느 날 갑자기 심장이 멈춰버릴 수도 있다.

이렇게 무서운 합병증을 데려오는 고혈압은 대체 어떠한 질환이며, 어떻게 합병증을 발생시키는 걸까? 고혈압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고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 

EBS 명의 스페셜 ‘EBS 명의 스페셜, 전격해부, 고혈압’ 편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김우식 교수, 신진호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전문의 전숙 교수, 노인병내과(순환기내과) 전문의 김철호 교수, 순환기내과 전문의 권현철 교수, 신경외과 전문의 안재성 교수 등과 함께 고혈압에 대한 것들을 자세하게 알아본다.

고혈압, 많은 질병과 연결되어있는 무서운 질환

갑자기 생긴 두통으로 몸을 움직일 수 없었던 환자. 급히 응급실로 실려 왔고, 뇌동맥류 파열로 인하여 빨리 수술을 받아야하는 상황이다. 갑작스런 뇌출혈의 원인은 바로 고혈압. 고혈압은 이렇게 혈관을 망가뜨려 우리 곳곳에 합병증을 불러일으킨다.

뇌혈관이 망가져 뇌출혈이 발생하거나, 동맥경화로 심혈관이 좁아지면서 흉부 대동맥류와 같은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콩팥의 미세혈관까지 망가뜨려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까지 떨어뜨리고 망막의 모세혈관이 파열되어 망막의 기능까지 손상되기도 한다.

우리의 건강은 물론 목숨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고혈압! 하지만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 중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고혈압인 줄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고혈압의 정확한 진단은 어떻게 해야 것인지, 또 고혈압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혈압을 전격 해부해본다.

EBS 명의 스페셜, 전격해부, 고혈압
EBS 명의 스페셜, 전격해부, 고혈압

 

목숨까지 위협하는 고혈압 합병증 – 심혈관, 뇌혈관 질환

많은 고혈압 합병증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것은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이다. 자전거를 타는 도중 극심한 통증을 느끼고 쓰러져 응급실로 온 환자. 동맥류가 파열되어 지주막 사이로 출혈이 일어난 상태. 목숨까지도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동맥류가 파열된 원인은 바로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은 늘어나게 하거나, 혈액의 흐름에 따라 모양이 변형되거나 심하면 파열시킨다. 이로 인하여 뇌혈관 질환이 발생하는 것이다. 고혈압은 뇌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심혈관 질환으로 심장 스탠트 시술을 받은 환자. 심장 스탠트는 좁아진 심혈관을 넓혀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돕는 시술이다. 시술을 받았어도 다른 혈관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어느 날 갑자기 심장이 멈출 수도 있다.

고혈압 합병증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에 대해 <명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측정할 때마다 달라지는 혈압,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은?

고혈압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압을 측정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수축기140mg이상이거나 이완기90mg이상 일 경우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으로 진단한다. 하지만 측정할 때마다 혈압의 수치가 달라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환자들마다 경우가 조금씩 다른데, 크게 2가지의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백의고혈압은 의사만 보면 긴장해서 올라가는 경우, 가면고혈압은 병원에 오면 정상으로 측정되는 경우를 말한다.

여기서 가면고혈압은 집에 있는 시간이나 직장에 있는 시간 동안 혈압이 높아져 있는 상태이므로 합병증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정확한 혈압 측정은 매우 중요하다. <명의>에서는 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고혈압과 당뇨, 무슨 관계일까?

고혈압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당뇨와 밀접한 관계를 지녔다는 것이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서 고혈압이 없는 사람보다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은 2배 이상 높다. 즉, 고혈압 환자라면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것! 당뇨 역시 고혈압처럼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일으키는 질환이다.

두 질환이 동반되지 않도록 이 긴밀한 관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그렇다면 고혈압과 당뇨가 같이 있을 경우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고혈압의 진단에서부터 치료, 고혈압의 관리 그리고 고혈압이 불러일으키는 합병증까지 고혈압에 관한 모든 것, <명의>에서 전격해부 해본다.

각 분야 최고의 닥터들이 환자와 질병을 대하는 치열한 노력과 질병에 대한 정보, 해당 질환에 대한 통찰력을 미디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어 건강한 개인,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 EBS 1TV ‘명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명의 스페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