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45 (금)
 실시간뉴스
김정은,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중앙군사위 예비회의 결정
김정은,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중앙군사위 예비회의 결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6.2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1면에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회의는 23일 개최됐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 하에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신문은 "최근 정체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하였다"라고 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1면에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회의는 23일 개최됐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 하에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신문은 "최근 정체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하였다"라고 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 총참모부가 제기했던 대남 군사행동 계획의 실제 이행을 보류했다고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를 화상으로 6월 23일 진행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신문은 "김정은 동지께서 회의를 사회하시었다"면서 예비회의에는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당 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예비회의에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하였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김 위원장이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한 이유나 배경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앞서 총참모부는 지난 17일 △금강산 관광지구·개성공단에 부대 전개 △비무장지대(DMZ)에서 철수한 감시초소(GP) 복원 △접경지 포병부대 증강 및 군사 훈련 재개 △대남 전단(삐라) 살포 지원 등 4대 조치를 당 중앙위원회 비준을 받은 뒤 실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신문은 또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상정시킬 주요 군사정책 토의안들을 심의하였으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 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하였다"라고 했다.

김 위원장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리면서 앞으로 북한의 대남 공세가 잦아들지 주목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 4일 탈북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문제 삼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 이후 9일 남북 연락 채널 전면 차단, 16일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강경 행보를 보여왔다.

또 대남 전단 1200만 장과 풍선 3000개를 준비하고 주민들을 동원해 접경지 일대에서 이를 살포하겠다고 압박하는 한편 비무장지대(DMZ) 일대 대남 확성기를 다시 설치한 정황까지 목격됐다.

북한이 대남 군사계획 보류 결정을 내린 것은 20여일간 이어져 온 '대적 사업' 기류의 일부 변화가 감지되는 부분이다. 북한 내부적으로도 초강경 대남 행보를 피할 필요성이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긴장 고조로 인해 접경지에서 남북 간 무력 충돌 가능성까지 제기되자 극단적 대결 상황은 피하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다.

아울러 이번 대남 공세를 주도해온 김여정 제1부부장의 행보도 주목된다. 김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대남 총괄' 권한을 완전히 위임받았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번 보류 결정은 여기에 제동을 건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김 위원장의 공개 행보는 지난 7일 노동당 제7기 13차 정치국 회의 주재 이후 17일 만이다. 김 위원장의 회의 주재 모습은 공개되지 않았는데 이번 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Queen 이주영 기자] 기사·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