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10 (금)
 실시간뉴스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열무국수&만두·순대·쑥찹쌀떡 달인…명당왕만두·순대일번지·송림병떡집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열무국수&만두·순대·쑥찹쌀떡 달인…명당왕만두·순대일번지·송림병떡집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6.29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9일) SBS <생활의 달인> 752회에서는 △은둔식달-열무국수&만두 달인(명당왕만두, 박정현) △은둔식달-순대 달인(순대일번지, 고광환·최경자) △쑥 찹쌀떡 달인(송림병떡집, 서준석) △삽 타기 달인(이종현) △삽자루 달인(유병태)이 소개된다.

서울 은평구 김치만두&열무국수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서울 은평구 김치만두&열무국수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 - 열무국수&만두 달인 : 박정현(男 / 57세 / 경력 30년)

전국에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제작진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서울 은평구의 한 만두집. 시장 구석 한 편에 자리를 잡은 이 집은 무더운 여름에도 모락모락 피어나는 연기와 구수한 향으로 장을 보던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곳을 대표하는 메뉴는 바로 김치만두! 만두피 안에 잘게 다진 김치와 고기, 그리고 각종 채소 등을 꽉 차게 넣어 속이 비칠 듯 투명한 모양이 특징이다. 여기에 달인만의 비법이 더해져 입에 넣으면 매콤한 향이 먼저 입 안을 자극하고 이어지는 재료들의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아삭한 열무와 시원한 국물의 조합으로 여름철 뚝 떨어진 입맛도 돌아오게 만드는 열무국수도 이 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기 메뉴 중 하나이다. 오랜 세월 갈고닦은 달인의 김치만두&열무국수 노하우가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은둔식달 열무국수&만두 달인 박정현 달인이 운영하는 <명당왕만두>은 서울 은평구 응암동(응암로12길)에 있다.

삽타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삽타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삽 타기 달인 : 이종현(男 / 27세)

타는 이도 즐겁고 보는 이도 즐거운 놀이기구이자 운동기구 스카이 콩콩! 스카이 콩콩의 키덜트 버전이 나타났다. 삽으로 타는 스카이 콩콩, 바로 ‘삽카이 콩콩’이다. 삽카이 콩콩을 기가 막히게 타는 달인은 이종현 (男 / 27세) 달인이다. 달인은 삽카이 콩콩도 장비가 중요하다는데, 트렁크 가득 브랜드별 삽을 구비하고 다녀, 첫 만남부터 제작진을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탄성이라고는 전혀 없는 삽을 마치 스카이 콩콩을 타듯 유연하게 타는 달인의 몸 풀기는, 연속 100회 점프. 달인은 삽카이 콩콩을 타면서도 섬세하게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호두를 반으로 정확히 쪼개는 미션에도 도전해보는데, 과연 달인은 당황스러운 미션도 성공할 수 있을까? <생활의 달인>의 기상천외 미션들을 가능케 하는 삽카이 콩콩 달인이 놀라운 기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 마포구 순대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서울 마포구 순대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 - 순대 달인 : 고광환(男 / 71세 / 경력 33년), 최경자(女 / 71세 / 경력 33년)

이번 주 은둔식달 제작진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서울 마포구의 어느 순대집. 각종 채소와 당면, 선지, 찹쌀로 빼곡하게 속을 채워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러운 수제 순대를 무려 35년간 만들어온 집이다.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 달인 순대의 특징은 대창으로 피를 만드는 것이다. 대창은 무엇보다 잡내를 잡는 게 중요한데, 오랜 시간 연구해 달인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잡냄새를 잡고 구수함을 극대화 시킨다고 한다. 달인의 순대에는 정답이 없다. 해답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계절마다 가장 좋은 맛을 내는 제철 재료들을 넣어, 있는 그대로의 맛을 살리는 것이다. 푸짐한 인심과 35년간의 뚝심이 만들어낸 달인의 요리철학이 담긴 순대를 <생활의 달인> 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은둔식달 순대 달인 고광환·최경자 달인이 운영하는 <순대일번지>는 서울 마포구 망원동(월드컵로)에 있다.

경기도 고양시 쑥 찹쌀떡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경기도 고양시 쑥 찹쌀떡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쑥 찹쌀떡 달인 : 서준석(男 / 58세 / 경력 49년)

경기도 고양의 어느 주택가 안의 작은 떡집. 이른 새벽 동네에서 가장 먼저 불을 켜는 이 집은 매일 아침마다 신선한 떡을 만들기 위해 분주하게 돌아간다. 이곳에서 만난 떡의 달인, 바로 서준석 (男 / 58세 / 경력 49년) 달인이다. 떡집을 하셨던 어머니로부터 어릴 적부터 어깨너머로 떡을 배워 2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달인은 각종 떡 경연 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도 할 만큼 상당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이곳에서 가장 인기 있는 떡은 쑥 찹쌀떡! 쫀득한 식감에 쑥 향까지 더해진 떡 안에 눈처럼 새하얀 팥 앙금이 조화를 이루어 문자 그대로 '찰떡궁합'이다. 달인표 쑥 찹쌀떡의 가장 중요한 재료는 바로 쑥이다. 향긋한 쑥과 찹쌀로 떡 반죽을 만든 뒤 팥소와 고물을 더하면 쭉 늘어지는 듯한 식감에 향긋한 쑥의 향, 그리고 달달한 팥소의 맛까지 삼박자가 고루 갖춰진 쑥 찹쌀떡이 완성된다. 2대째 내려오는 달인표 쑥 찹쌀떡 비법이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쑥 찹쌀떡 달인 서준석 달인이 운영하는 <송림병떡집>은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대화로)에 있다

강원도 원주 삽자루 달인 (왼쪽에서 두 번째 유병태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강원도 원주 삽자루 달인 (왼쪽에서 두 번째 유병태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삽자루 달인 : 유병태(男 / 70세 / 경력 57년)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삽자루 공장이 있다고 해서 찾아간 강원도 원주. 이 곳에서 30년동안 가장 튼튼한 삽을 만들어 온 달인은, 유병태 (男 / 70세 / 경력 58년) 달인이다. 삽 하나를 만드는 데에 최소 3일이 걸리는데, 달인은 하루에도 수백 개의 삽자루를 만들어 낸다. 삽자루에 사용되는 나무는 국산 참나무로, 환봉 작업을 통해 각진 나무를 동그랗게 깎아주고 알맞은 길이로 잘라낸다. 이 때, 자도 없이 정확하게 길이를 맞추는 달인의 능력이 발휘된다. 정확하게 75cm로 단 한 치의 오차 없이 잘라내는 것이다. 환봉의 길이를 잘라주고 나면 나무 모양을 잡기 위해 스팀에서 쪄내준다. 나무의 결과 성질을 보고 어느 방향으로 휘었는지 판단해 펴주는 작업까지 마치면 달인만의 완벽한 삽자루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30년동안 이 곳에서 가장 완벽하고 튼튼한 삽을 만들어온 달인의 숨은 노고가 <생활의 달인> 에서 공개된다.

삽자루 달인 유병태 달인이 운영하는 <시온산업사>는 강원 원주시 소초면 교항리(치악로)에 있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SBS ‘생활의 달인’은 오늘(22일) 밤 8시 55분에 방영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SBS ‘생활의달인’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