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15 (금)
 실시간뉴스
[EBS 다큐프라임] 치매 인식 개선 프로젝트, ‘메모리즈 합창단’ 첫 공연 성공할까
[EBS 다큐프라임] 치매 인식 개선 프로젝트, ‘메모리즈 합창단’ 첫 공연 성공할까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6.30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인식 개선 프로젝트 - 메모리즈 합창단’ 2부 ‘당신이어서 고마워요’ / EBS 다큐프라임
‘치매 인식 개선 프로젝트 - 메모리즈 합창단’ 2부 ‘당신이어서 고마워요’ / EBS 다큐프라임

오늘(30일) EBS 1TV <다큐프라임> ‘치매 인식 개선 프로젝트 - 메모리즈 합창단’ 2부 ‘당신이어서 고마워요’가 방송된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치매 환자는 약 75만 명으로,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 고령사회에 접어든 대한민국에서 치매는 누군가에겐 현실이며, 어쩌면 우리 모두의 미래일 수 있는 흔한 질병이 되었다. 감추고 두려워하기만 해서는 현실을 제대로 마주할 수 없는 법. 이제는 치매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슬기롭게 동행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때다.

어린 시절 즐겨 불렀던 동요나 흘러간 대중가요 등. 추억 속 옛 노래에는 오랜 과거를 어제 일처럼 생생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그리고 그 힘은 치매 환자에게도 통한다. 음악치료는 치매 환자를 위한 비(非) 약리적 치료법 중 하나로서, 노래를 부르는 동안 환자의 우울감과 불안함을 줄여준다. 그뿐만 아니라 20~30대에 즐겨 부르던 노래를 부르게 했을 때, 기억력과 언어능력이 향상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기억을 잃어가는 병에 걸렸지만, 즐겨 부르던 노래만큼은 잊지 않고 기억하는 치매 환자들. 우리는 노래를 통해 우리 곁의 평범한 치매 환자들을 마주하기로 했다. ‘치매 환자면 어때? 노래할 줄만 알면 되지!’ 치매에 걸렸어도 뭐든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탄생한 <메모리즈 합창단>. 

이들의 최종 목표는 3개월 후, 제주국제합창축제 오프닝 무대에 서는 것! 흐려지는 기억을 붙잡고 정해진 가사와 음정, 박자, 율동을 외워야 하는 험난한 과정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틀려도 괜찮다며 서로를 다독이고 하모니를 만들어가는 과정, 곁에서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는 가족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치매와 동행하는 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어제(29일) 1부 <틀려도 괜찮아>에서는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38명의 합창단원이 치매 환자에 대한 세상의 편견에 맞서 하모니를 완성해가는 과정이 그려졌다. 매주 연습해도 실력은 제자리걸음이지만 도전 앞에서는 두려움이 없는 합창단원들.

제주국제합창축제를 위한 일생일대의 도전이 2부 <당신이어서 고마워요>에서도 펼쳐진다. 비장의 무기! 율동까지 연습하며 최종 목표를 향해 달려가지만 상상도 못 했던 전 세계적 위기, ‘코로나19’에 발이 묶이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 과연 이들은 무사히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

◆ ‘치매 인식 개선 프로젝트 - 메모리즈 합창단’ 2부 ‘당신이어서 고마워요’

공연 직전까지도 실수를 연발해 지휘자 이한철의 등골을 오싹하게 만든 메모리즈 합창단. 하지만 다행히 큰 실수 없이 첫 공연을 마친 단원들은 자신감을 충전하고 새로운 합창곡 <사랑해> 연습을 시작한다.

또한 남아있는 최종 무대, 제주국제합창축제에서 더 나은 모습을 선보이기 위해 <늴리리 맘보> 율동 연습에도 돌입하는데... 허벅지에 멍이 들 정도로 열심히 연습해보지만 율동을 하면 노래를 잊어버리고, 노래를 부르면 율동을 잊어버리는 웃지 못 할 상황이 이어진다. 하지만 메모리즈 합창단의 곁을 묵묵히 지키며 동행하는 ‘또 하나의 합창단’ 가족들의 응원에 힘입어 다가오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순조로울 것 같던 메모리즈 합창단에도 위기가 찾아온다. 건강상의 문제로 더 이상 도전을 이어나갈 수 없는 단원이 생기는가 하면, 예상치 못했던 전 세계적 위기,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발이 묶이는 사태까지 발생한다. 공연은 물론 연습조차 이어갈 수 없는 상황.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메모리즈 합창단의 선택은 과연 무엇일까?

EBS 다큐프라임 ‘치매 인식 개선 프로젝트 - 메모리즈 합창단’ 2부 ‘당신이어서 고마워요’는 30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EBS 다큐프라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