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0 (목)
 실시간뉴스
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대한체육회 특별공로상 수상
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대한체육회 특별공로상 수상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7.0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한진그룹 제공]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한진그룹 제공]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이 우리나라 스포츠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 66회 대한체육회 체육상 특별공로상을 수상했다고 한진그룹이 9일 밝혔다.

한진그룹에 따르면 대한체육회는 체육발전에 현저히 기여한 인물의 공적을 재조명하는 차원에서 올해부터 특별공로상을 신규 제정했으며, 고 조양호 회장이 첫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날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개최된 시상식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대신 참석했다. 대한체육회는 고 조양호 회장이 스포츠 분야에서 이룬 공적을 높이 평가하고 추모 의미를 담아 특별공로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고 조양호 회장은 2008년 7월부터 대한탁구협회장을 맡아 지난해 4월 별세할 때 까지 10년 동안 재임했다. 우리나라 최초로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2018년 스웨덴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당시에는 코리아오픈 단일팀 구성을 진두지휘했다. 국제 스포츠 평화교류 비정부기구인 피스 앤 스포츠 대사도 역임했다.

무엇보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2년간 지구 16바퀴에 달하는 64만㎞를 이동하며 올림픽 유치를 이끌어낸 공로가 인정받았다. 고 조양호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제2대 위원장을 역임하며 성공적인 대회 개최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다.

이밖에 대한체육회 부회장 및 국제탁구연맹 특별상임고문, 아시아탁구연맹 부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한편 고 조양호 회장은 지난해 11월에 한·미 양국 관계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미 친선 비영리 단체인 코리아 소사이어티로부터 2019 밴 플리트 상을 수상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