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40 (금)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튀김족발(그믐족발)·카레수프(브로콜리)·얼큰칼국수…복면맛객 한우풀코스(암소서울)
생방송오늘저녁, 튀김족발(그믐족발)·카레수프(브로콜리)·얼큰칼국수…복면맛객 한우풀코스(암소서울)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7.09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오늘(9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355회에서는 △골목 한 바퀴, 문래동-튀김족발(그믐 족발), 카레수프&치킨수프(브로콜리), 얼큰칼국수(얼큰이칼국수) △복면맛객-한우 풀코스(암소서울) △수상한 가족 △화제집중(88세 숙남 할매) 등이 방송된다.

◆ [골목 한 바퀴 - 문래동] 꽈리고추 때문에? 줄 서서 먹는 튀김 족발

▷ 튀김 족발 - 그믐 족발 :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2가(경인로79길)

※ 메뉴 : 그믐족발(앞다리, 뒷다리), 꽈리튀김족발
※ 영업시간 : 매일 16:00-23:00(재료 소진시 마감)
※ 방송출연 : 생방송투데이(2480회, 꽈리왕족튀김 / 2309회 꽈리왕족튀김/토마토비빔냉면), 2TV생생정보(951회, 튀김족발)

▷ 카레 수프&치킨 수프 - 브로콜리 :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3가(도림로)

※ 메뉴 : 카레 수프 & 치킨 수프 (브로콜리 수프카레, 포크 수프카레, 치킨 수프카레)
※ 영업시간 : 평일 11:30-21:00 (브레이크타임 16:00~17:00) / 주말 12:00-21:00 / 월요일 휴무  

▷ 얼큰칼국수 - 얼큰이칼국수 :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4가(도림로143길)

※ 메뉴 : 얼큰칼국수, 칼국수, 만두수제비, 촌돼지김치찌개
※ 영업시간 : 매일 10:00-20:00

서울의 대표적인 철공 단지에서 예술 창작촌으로 바뀐 문래동. 노포와 젊은이들 사로잡는 맛집이 공존한다. 오후 4시만 되면 약속이나 한 듯 사람들이 하나둘 모이는 식당이 있다. 튀김 족발을 먹기 위해서다. 사장님이 직접 개발한 파우더를 입혀 튀겨냈기 때문에 고소함과 감칠맛이 더 뛰어나다. 특히 같이 튀겨 얹어내는 꽈리고추가 매력적이란다. 꽈리고추가 족발의 느끼함을 싹 잡아 주기 때문에 그 궁합이 금상첨화다. 

두 번째 찾아간 식당은 문래동 먹자골목의 카레 전문점. 카레를 그저 밥에 비벼 먹는 것으로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이곳 카레는 묽은 농도에 국처럼 수저로 떠먹어야 더 맛있는 ‘수프 카레’이기 때문이다. 묽지만 진한 풍미가 느껴지는 카레 맛을 위해 육수 작업에 더 정성을 쏟는다. 닭과 사골 육수를 각각 우려내 황금비율로 배합해서 사용한다. 카레에 들어가는 재료의 모양도 통 크다. 닭다리 하나가 통째로 들어가 식감을 자극한다. 

그런가 하면 문래동에서 노포를 빼놓을 수 없다. 20년 단골들 자자하다는 한 칼국숫집. 하지만 정작 단골이 가장 많이 먹는 건 칼국수가 아닌 촌 돼지 김치찌개다. 촌에서 올라온 돼지 생고기를 껍질째 넣어 쫀득한 식감 살아있고, 사장님이 직접 담근 김치의 깊은 맛이 어우러져 더 특별한 김치찌개 맛을 맛볼 수 있다. 옛 맛과 새로운 맛이 어우러져 먹거리가 더욱 풍부해진 문래동 골목 한 바퀴를 돌아보자.

◆ [복면맛객] 오늘은 입이 호강하는 날! 한우 풀코스

▷ 한우 풀코스 - 암소서울 : 서울 종로구 신문로1가(새문안로)

※ 메뉴 : 한우 풀코스 / 종가, 수라, 반가, 회식
※ 영업시간 : 매일 11:00-23:00 (브레이크타임 15:00-17:30)

서울시 종로구의 한우 다이닝 레스토랑. 36개월 전후의 출산 경험이 없으며 강제 비육 기간을 거치지 않은 암소만 사용해 요리한다. 특히 이 한우를 부위별로 골고루 맛볼 수 있는 게 이곳의 특징이다. 이름하여 한우 풀코스. 

제주도에서 올라온 식전 오메기(좁쌀) 술을 시작으로 성게알을 얹어 먹는 등심, 감태에 김밥처럼 말아서 먹는 등심 육회와 아롱사태를 넣은 평양냉면, 촉촉하게 익혀 먹는 업진살, 채끝살, 안심 요리가 코스로 이어진다. 여기에 얼큰한 한방을 더할 육개장에 2번 숙성한 갈비구이까지 나와 한 코스에서 총 6가지 부위의 한우 암소를 맛볼 수 있다. 

각 코스 요리에 들어가는 양념도 특별하다. 전국 각지에 있는 전통 장 명인의 장을 활용해서 양념하기 때문이다. 또 코스 요리를 먹기 전 이영옥 자개 명인의 자개에 곧 요리될 한우와 기타 재료를 직접 보여줘 요리의 신뢰성까지 높인다. 요리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최고급 한우와 최고급 재료, 최고급 서비스로 중무장한 이곳의 맛은 과연 어떨까? 편견 없는 맛 해설사 복면맛객은 어떤 평을 했을까?

◆ [수상한 가족] 두 번 죽었다 살아난 내 남편?

전라남도 곡성군, 다섯 가구만 남은 오지마을에 소문난 잉꼬부부인 차금옥(62), 허상숙(58) 부부가 산다. 흡사 도인처럼 백발에 기다란 흰 수염을 기른 남편 금옥 씨는 특이한 외모만큼이나 특별한 인생을 살았다. 배고픈 어른 시절, 가난을 탈출하기 위해 열두 살이란 어린 나이에 집을 나서 무작정 기차에 오른 금옥 씨는 구미에서 이발사 보조로 일했다. 

그러던 중, 큰 교통사고를 당해 식물인간 상태로 병원에 누워 있다가 3년 만에 기적처럼 깨어났다. 그 사이 가족들은 소식 없는 그를 사망신고 처리했고, 그로 인해 그의 제적등본엔 ‘사망, 부활’이라는 글자가 또렷이 새겨져 있다. 그러나 그의 불행은 거기에서 끝이 아니었다. 스물여섯에 아내 상숙 씨를 만나 2남 2녀를 낳고 15년간 결혼생활을 하던 중,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홀로 귀향했는데, 귀향 1년 만에 시너 폭발 사고로 큰 화상을 입게 됐다. 두 다리를 잘라내야 할 만큼 큰 화상이었지만, 다행히 그는 다시 1년 만에 일어섰다. 

이처럼 죽을 고비를 무려 두 번이나 넘긴 금옥 씨. 그런 남편으로 인해, 아내 상숙 씨는 15년을 남편과 떨어져 살며 살림과 생계, 4남매의 양육까지 홀로 책임졌다. 고생한 세월만큼 남편을 원망할 법도 하건만,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 남편의 과거가 안쓰럽고, 큰 화상을 입고도 살아준 남편이 오히려 고맙기 그지없다는 아내다. 자식들이 직장생활을 시작하자 6년 전, 아내는 도시 생활을 접고 남편이 사는 오지로 들어왔다. 그리곤 그동안 베풀고 나누지 못한 결혼생활을 마음껏 즐기는 부부. 함께라서 행복한 부부의 신혼 같은 산골 생활을 만나보자.

◆ [화제집중] 88세 숙남 할매! 영어에 반하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71세에 영어 공부를 시작해 17년 동안 꾸준히 그 실력을 갈고닦은 최숙남(88) 할머니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어려운 형편에 초등학교를 간신히 졸업한 할머니는 71세에 우연히 떠난 해외여행에서 영어를 몰라 불편함을 느꼈다. 영어만 할 줄 알면 외국인들과 대화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후 할머니는 전단지며 공책이며 종이가 보이는 족족 영어 단어를 들리는 대로 한글로 적기 시작했다. 그뿐만 아니라 단어를 적은 종이를 벽에 붙여 할머니의 집은 온갖 종이로 덕지덕지 도배되어 있다. 그 덕에 할머니는 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도 할머니만의 영어문장을 만들어 제 실력을 뽐낸다. 그래서 시장 상인들은 당황하기 일쑤다. 언제 어디서든 영어와 함께하는 숙남 할머니의 영어 사랑에 대해 알아보자.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2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