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00 (토)
 실시간뉴스
SCMP “카자흐스탄에서 정체불명 폐렴 집단 발병”
SCMP “카자흐스탄에서 정체불명 폐렴 집단 발병”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7.1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정체불명의 폐렴이 집단 발병했다. 특히 이 폐렴의 치명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중국 정부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주재 중국 대사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정체불명의 폐렴이 카자흐스탄을 휩쓸고 있다"며 현지 거주 자국민을 상대로 경계령을 내렸다. 

대사관 측은 "폐렴의 치명률이 높아 코로나19보다 위험하다"면서 "카자흐스탄 보건부는 폐렴 바이러스에 대해 비교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원인을 규명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곳에 거주하는 중국 동포들은 상황을 인지하고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예방 조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국 대사관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이후 정체불명의 폐렴 환자가 급증해 이날까지 카자흐스탄 아티라우·악토베·쉽켄트 등 3개 지역에서 500명 가까운 폐렴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30명 이상이 중태다. 여기에 중국인도 일부 포함됐다고 대사관 측은 전했다. 

카자흐스탄 수도 누르술탄 보건당국도 현지 매체에 "코로나19 발병 이전 폐렴 환자는 하루 80명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350~500명이 폐렴으로 입원하고 있다"면서 "6월 전국적으로 1700명의 폐렴 환자가 발생했다. 이는 작년 같은 달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이라고 상황을 전했다. 

중국은 이 병은 '정체불명 폐렴'이라고 표현한 반면, 카자흐스탄 정부와 현지 언론들은 단순 '폐렴'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SCMP는 "하지만 중국 대사관이 왜 이 병을 '정체불명'이라고 표현했는지, 어떤 정보를 갖고 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급속한 확산세에 카자흐스탄 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내렸다가(3월16일) 해제한(5월11일) 봉쇄령을 다시 부과한 상태다. 일부 지역에선 이동 제한과 격리 조치도 시행 중이다.

카자흐스탄은 폐렴 외에 코로나19 재확산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10일 오전 카자흐스탄의 누적 확진자는 5만3021명(사망 264명 포함)으로, 한국(1만3293명)보다 네배 많다.  

일일 신규 확진자도 하루 1000명 이상씩 늘고 있다. 이에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8일 TV연설에서 "상황이 여전히 심각하고, 규제를 완화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