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2:50 (수)
 실시간뉴스
[인간극장] 희귀암 ‘혈관육종’ 전이, 1년 시한부 선고…강화소방서 김영국 소방관의 꿈
[인간극장] 희귀암 ‘혈관육종’ 전이, 1년 시한부 선고…강화소방서 김영국 소방관의 꿈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7.20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날 당신이 시한부 선고를 받는다면? 서랍 속에 넣어두었던 버킷 리스트를 꺼내 하나씩 지워나갈 것인가? 믿고 싶지 않은 현실에 발버둥 치며 괴로워할 것인가? 강화소방서 119 구조대 김영국(41) 씨의 대답은 분명했다. '지금껏 살아온 대로 평범한 일상을 살자!'

이번주(7월20일~24일) KBS 1TV <인간극장>에서는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5부작이 방송된다.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 검은 마스크를 쓴 소방관

낮과 밤, 비와 눈을 가리지 않고 시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는 언제든지 달려가는 소방관. 분주하게 출동을 준비하는 건장한 대원들 사이, 검은 마스크를 눈 밑까지 올려 쓴 김영국(41) 씨가 있다.

3년 전, 이름도 생소한 희귀암인 '혈관 육종'을 진단받은 영국 씨. 건강 하나는 자신했는데 암, 그것도 희귀암에 걸렸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아 한 달 동안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했다. 가족에게 알리고 휴직한 뒤 수술을 받은 영국 씨. 혹독한 항암치료까지 이겨내고 1년 만에 소방관에 복직했다. 검사 결과 잔존 암이 발견되지 않았고 항암치료 결과도 좋았기 때문.

그런데 올해 초, 양쪽 폐에 전이됐다는 사실을 알았다. 의학적으로 4기 암. 의사는 1년 시한부라고 했다. 절망하기에는 하루하루가 아쉬운 상황. 영국 씨는 생의 마지막까지 자신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기로 했다.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 소년이 아빠가 되기까지

특전사 아버지를 보고 자연스럽게 특전사를 꿈꾸던 소년, 스무 살의 영국 씨는 당당하게 검은 베레모를 썼다. 나라를 위해 5년이라는 시간을 보낸 후, 영국 씬 군 복무 시절 경험을 살려 사람들을 돕는 일을 하고 싶었다. 그때 그의 마음을 끈 것이 소방관. 2년의 수험생활 끝에 소방관 임용에 성공한 영국 씨. 위험천만한 화재, 사고 현장에서 인명구조 활동을 하며 보람을 느꼈다.

이제 사랑을 쟁취할 차례, 우연히 동료의 결혼식장에서 소연(40) 씨를 보고 첫눈에 반한 영국 씨는 불도저처럼 적극적으로 구애한 끝에 결혼에 골인했다. 사랑의 결실로 예준(10)과 연재(7) 남매도 얻었다. 원하던 일,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까지. 더 부러울 것이 없었다. 어느 날, 왼쪽 뺨에 덩어리가 만져지기 전까지는.

흔한 지방종으로 생각해 근처 성형외과에서 제거했는데. 사라진 듯하던 덩어리가 다시 만져졌다. 의아한 영국 씨는 여러 병원을 찾아갔지만 그때마다 돌아오는 답변은 더 큰 병원으로 가보라는 것이었다고. 결국, 최초 발병 2년 만에 희귀암인 '혈관 육종' 진단을 받았다. 

휴직하고 암을 제거하는 수술을 했다. 얼굴 부위의 암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허벅지의 살을 떼어 이식하는 큰 수술이었다. 수술과 항암치료를 잘 이겨내고 소방관의 자리로 돌아온 영국 씨. 

올해 초 암이 폐에 전이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의사가 말한 남은 기간은 1년, 하루아침에 시한부 선고를 받은 것이다. 덤덤해 보이는 영국 씨에게도 고민이 있다. 힘들어하는 친구들과 가족을 마주할 때면 '내가 잔잔하던 일상에 돌을 던졌구나' 죄책감이 든다고. 영국 씬 남겨질 사람들이 가장 걱정이다.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  "알지? 나 김영국이야!"

매일 항암제를 복용하면서 고된 근무를 소화해내는 영국 씨. 지켜보는 아내 소연과 친구들은 걱정이 앞선다. 이제 일은 그만두고 하고 싶었던 거 하며 살라는 애정 어린 잔소리에 영국 씨는 "알지? 나 김영국이야!" 하며 씩 웃고 말 뿐이다.

딱 천 명만 더 구하겠다는 그의 말은 언뜻 들으면 고집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아이들에게 아픈 아빠로 기억되기보다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열정적으로 살다 간 아빠이자 위험한 구조 현장의 영웅으로 남고 싶다는 뜻이다.
 
아침 일찍 출근해 24시간 근무를 마치고, 동료들과 낚시를 하러 가거나 아이들과 놀아주는 영국 씨의 일상은 아프기 전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그게 바로 그가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자 꿈일 것. 겉모습만큼이나 단단한 내면을 지닌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일상을 들여다본다.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오늘(20일)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1부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강화소방서 119 구조대는 오늘도 출동이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궂은 날씨지만 잽싸게 출동 준비를 마치고 차량에 올라탄 13년 차 베테랑 소방관 김영국(41) 씨.

고깃집 손님들을 놀라게 한 화재는 다행히 큰불로 번지지 않았고, 현장을 살펴 화재 원인을 짚어내고 복귀하는 영국 씨와 대원들.

소방서에서 24시간 근무를 마친 뒤, 집에 돌아와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오랜만에 고향 친구들도 만나며 평범하게 살아가는 영국 씨. 눈물을 보이는 친구들에게도 의연하게 씩 웃는 영국 씨는 말 그대로 '강철 소방관'이다.

또다시 출근해 여느 때와 다름없는 하루를 보내는 영국 씨.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식사 중인데 갑자기, 출동 벨이 울린다!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표방하는 KBS 1TV ‘인간극장’은 매주 월~금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KBS 인간극장 ‘강철 소방관 영국 씨의 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