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메디컬 리포트/부유방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메디컬 리포트/부유방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0.08.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2월호

'액세서리'치고는 보기에 너무 흉하고 거추장스러워요

보통 사람에겐 두 개인 유방이 세 개 혹은 네 개가 달렸다면 얼마나 보기 흉하고 고민스러울까? 1백명 가운데 1~3명에게서 관찰된다는 이른바 '부유방(Accessory Breast)'. 당신이 만약 그 불운의 주인공이라면? 그러나 그리 크게 비관해 할 일은 아니다. 뜻밖에 치료는 간단하니까.

1991년 2월호 -메디컬 리포트/부유방
1991년 2월호 -메디컬 리포트/부유방

 

당신은 혹시 몇 개입니까?

"앗, 저럴수가! 세상에, 유방이 세 개라니···!" '토탈 리콜(Total Recall)'이란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억나는 한 장면이 있을 것이다. 

여기는 지구의 식민지인 화성. 화성을 지배하는 독재자의 횡포로 산소 배급을 제대로 받지 못해 화성인들에겐 여러 가지 신체적인 기형 현상이 나타난다. 그 화성의 사창가를 찾은 퀘이드(아놀드 슈왈제네거 분)앞에 나타난 한 창녀. 그녀는 천으로 가습을 가리고 있다. 이윽고 그녀가 천을 풀어 젖히자 드러나는 가슴. 그런데 놀라워라, 유방이 세 개다. 그것도 크기며 모양이 서로 엇비슷해 전혀 부자연스럽게 느껴지지가 않는···. 놀란 퀘이드에게 그녀는 자신의 젖가슴을 내밀며 직접 한번 만져 보라고 말한다. 손끝으로 그 세 개의 유방을 확인하는 퀘이드···.

물론 영화의 한 장면, 그것도 최첨단 SF영화의 한 장면이므로 그 세 개의 유방을 곧이곧대로 받아 들인다면 곤란할 것이다. 확인해 보진 않았지만, 아마도 그 셋 하나의 유방은 감쪽같이 만들어 붙인 모조 유방이거나 화면 합성에 의한 것이 아니었을까? 아무튼 그 장면은 관객들로 하여금 충격을 안겨 주기엔 충분했다. 

이 영화에서처럼 그렇게 자연스러운 건 아니지만, 유방이 셋 혹은 그 이상 달린 가슴도 의학전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의학 용어로는  '부유방(Accessory Breast)'이라고 불리는 이 기형성 유방은 1백명 가운데 1~3명에게서 볼 수 있다니, 그리 적은 수치만은 아닌 것 같다. 

말이 좋아 '액세서리(Accessory Breast)'지, 실제로 그런 가슴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만저만 심각한 고민이 아닐 것이다. 목욕탕에 가기도 꺼려질 테고, 결혼을 앞둔 처녀라면 입술이 바짝바짝 마를 것이다. 생각해 보라. 첫날 밤 신부의 그런 가슴을 보면 시랑은 얼마나 놀랄 것인가?

"쌍둥이를 낳았더니 그 놈들이 엄마 젖을 하나씩 차지해 버려 내 몫은 날아가 버렸어"-이렇게 푸념하던 남자라도 자기 아내가 실제로 부유방을 가졌다면 아마 천리 만리 달아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부유방은 왜 생기는 것이며, 그 형태나 발생 부위는 도대체 어디일까? 컵이 세 개인 브레지어를 착용할 수도 없고, 그대로 놔 두어도 건강엔 지장이 없는 걸까? 깨끗이 없애 버릴 수는 없는 걸까? 혹시 후유증은 남지 않을까?

원한다면 절개술로 감쪽같이 싹-

강남병원 일반외과의 양대현 박사에 따르면, 한달에 3~4명씩은 부유방 증세를 호소하는 여성들이 병원을 찾아온다고.

"일단은 두드러진 부위에 주사기를 꽂고 흡입 세포진 검사를 하지요. 검사 결과 종양으로 밝혀지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만, 단순히 부유방 조직일 경우엔 굳이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대로 놔 둬도 건강엔 아무런 지장이 없거든요. 다만 환자가 활동이 거추장스럽다거나 미관상 보기 흉해 수술을 원한다면 절개술로 감쪽같이 없애 줄 순 있습니다"

이 경우 수술은 보통 국소 마취 후, 부유방이 크면 전신 마취 후에 하게 되는데 소요 시간은 1시간 안팎이다. 아물리까지는 7~10일이 걸리고, 수술 비용은 50만원 가량이 든다. 물론 의료 보험이 적용된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