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50 (목)
 실시간뉴스
SH공사, 분양아파트 준공 건설 원가 61개 항목 최초 공개 
SH공사, 분양아파트 준공 건설 원가 61개 항목 최초 공개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7.2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덕강일 4단지 아파트 조감도(SH공사 제공)
고덕강일 4단지 아파트 조감도(SH공사 제공)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앞으로 준공되는 분양아파트의 준공 건설원가를 61개 항목별로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 주택건설사업자가 분양아파트에 대해 준공 건설원가를 항목별로 공개하는 것은 정부 및 지자체 산하 공기업 중 SH공사가 최초다.

이번 건설원가 공개 대상은 SH공사가 입주자모집공고를 시행하고 건설공사 및 지급자재에 대해 발주·계약·관리·감독하는 분양아파트다.

공개 항목을 살펴보면 토목분야는 △조경공사 △토공사 △흙막이공사 △옹벽공사 등 공종별로 9개 공사비가 공개된다. 건축분야는 △공통가설공사 △기초 및 토공사 △철근콘크리트공사 △조적공사 △미장공사 등 공종별로 19개 공사비가 공된다. 기계설비분야는 △급수설비공사 △오배수 및 환기설비공사 등 공종별로 8개 공사비가, 그밖의 공종으로 4개의 공사비와 수급사 이윤 등 7개 항목을 공개한다.

지급자재비는 건축공사, 토목공사 등이, 기타 직접공사비는 간접비 성격의 감리비, 설계비 등 각각 6개 항목이 공개된다. 건설자금이자, 직접인건비 및 경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SH공사는 준공한 단지 중 항동 하버라인 4단지를 공개 시범단지로 선정해  준공 건설원가 내역서를 공개하고 이후 준공되는 고덕강일 공공분양 아파트부터 순차적으로 공개 할 계획이다. 내역서 전문은 SH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번 준공 건설원가 공개를 통해 공기업으로서 주택건설공사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최근 급등한 주택가격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 정보개방을 통해 투명한 경영과 시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