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4:40 (목)
 실시간뉴스
[생활의달인] 수제햄버거(레이키친)·묵은지김밥(서리김밥)·인천막국수(바우막국수명태찜) 달인
[생활의달인] 수제햄버거(레이키친)·묵은지김밥(서리김밥)·인천막국수(바우막국수명태찜) 달인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8.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TV <생활의 달인> 756회에서는 △은둔식달 인천 막국수 달인(바우막국수 명태찜, 원길호·홍애경) △은둔식달 묵은지 김밥 달인(서리김밥, 한현숙·김진만) △수제 햄버거 달인(레이키친, 이재호) △집게차 달인 등이 소개됐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 ‘생활의달인’. 지난 7월 27일(월요일) 방송된 내용을 소개한다. 

인천 막국수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인천 막국수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 - 인천 막국수 달인

▷ 인천 막국수 달인 : 홍애경(여, 62세, 경력 25년) 원길호(남, 64세, 경력 25년)

※ <바우막국수 명태찜> : 인천 부평구 부평동(부평문화로53번길)
※ 메뉴 : 코다리 비빔막국수, 황태 비빔막국수, 물 막국수 등
※ 영업시간 : 일요일 휴무

전국에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은둔식달 제작진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인천 부평구의 한 막국수집. 이곳은 골목 안에 숨어있어 동네 사람이 아니면 찾아가기 힘들지만, 입소문을 타고 온 손님들로 점심시간만 되면 장사진을 이룬다. 

이 집의 막국수는 면부터 채수, 고명까지 어느 것 하나 달인의 손을 거치지 않는 것이 없다. 메밀가루를 직접 반죽해 뽑은 면은 메밀 특유의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또한 표고버섯과 각종 채소를 넣고 우려낸 채수는 깔끔하고 개운한 맛으로 몸속까지 시원하게 만들어준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이 집 막국수의 핵심은 바로 코다리 고명이다. 

잘 말린 코다리를 고춧가루와 양파 진액 등을 넣고 만든 달인표 양념장에 버무려 숙성하면 달인표 막국수의 맛을 완성하는 코다리 고명이 완성된다. 면과 채수, 그리고 코다리 고명까지 삼박자가 어우러진 달인의 막국수에는 23년의 세월 동안 막국수를 연구해온 달인의 내공이 녹아들어 가 있다. 여름철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달인의 막국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묵은지 김밥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묵은지 김밥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집게차 달인

▷ 집게차 달인 : 정종덕(남, 41세, 경력 18년)

집게차에 달린 집게로 마치 인형 뽑기를 하듯 손쉽게 물건을 집는 달인이 있다. 자신의 손처럼 집게를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이 남자의 정체는 바로 정종덕 (男 / 41세 / 경력 18년) 달인이다. 고물상에서 18년간 집게차 운전을 해온 달인은 집게를 조종하는 일이 젓가락질 보다 쉽다고 한다. 

물건이 있는 위치를 육안으로 파악하고 스틱을 조종해, 집게발로 정확하게 잡아 올리는 것이 달인의 특기. 또한 집게발로 유리잔을 쌓는 것은 물론, 공을 집어 드럼통에 단번에 골인시킨다. 그 운전 실력의 한계가 궁금해 <생활의 달인>에서 준비한 기상천외한 미션들! 과연 달인은 제작진이 준비한 미션을 성공할 수 있을까?

수제 햄버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수제 햄버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 - 묵은지 김밥 달인

▷ 은둔식달 - 묵은지 김밥 달인 : 한현숙(여, 65세, 경력 21년) 김진만(남, 44세, 경력 5년)

※ <서리김밥> : 서울 용산구 원효로2가(원효로)
※ 메뉴 : 묵은지 김밥, 진미채 김밥 
※ 영업시간 : 06:30-18:00

은둔식달 제작진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서울 용산구의 한 김밥집. 겉모습만 보면 그저 평범해 보이는 이곳에 손님들이 몰리는 이유, 바로 '묵은지 김밥' 때문이다. 잘 익은 묵은지와 신맛을 잡아줄 고소한 참치가 조화를 이뤄 계속 손이 가게 만드는 묵은지 김밥. 

이 묵은지 김밥은 속에 들어가는 재료부터 남다르다. 묵은지에 들어가는 고춧가루는 북어 머리와 조개, 톳 등 각종 해산물과 함께 쪄내 시원한 맛을 살린다. 이 고춧가루로 버무린 묵은지는 일주일 동안 숙성해 깊은 맛을 극대화한다. 

묵은지 김밥과 함께 이 집의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진미채 김밥도 진미채를 달인표 양념장으로 버무려 쫄깃한 식감에 매콤함을 더해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소박한 김밥 한 줄 속에 담긴 달인의 남다른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집게차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집게차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수제 햄버거 달인

▷ 수제 햄버거 달인 : 이재호(남, 48세, 경력 21년)

※ <레이키친> : 서울 마포구 망원동(포은로)
※ 메뉴 : 수제햄버거, 감바스오일파스타
※ 영업시간 : 평일, 주말 11:30–21:30. 화요일 휴무

최근 SNS를 섭렵한 양식집이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은 서울 마포구. 이곳의 햄버거는 두툼한 소고기 패티와 베이컨을 쌓은 먹음직스러운 비주얼과 독특한 소스 맛으로 입소문을 탔다. 이 햄버거를 만든 달인은 이재호 (男 / 48세 / 경력 21년) 달인이다. 유명 호텔 출신 요리사로, 달인이 만든 요리에는 20년 내공이 담겨있다. 

직접 만든 소고기 패티부터 가장 공들여 만든 소스까지. 가공품을 받지 않고 전부 손으로 만드는데 달인이 이렇게까지 정성들여서 만드는 이유가 있다. 달인의 어렸을 적 꿈이 직접 만든 요리를 대접해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이었다고. 현재, 그 꿈을 이루었지만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는 달인의 햄버거를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SBS ‘생활의달인’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