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25 (목)
 실시간뉴스
중부는 호우특보·물폭탄 남부는 폭염특보·열대야…4호 태풍 하구핏 영향은?
중부는 호우특보·물폭탄 남부는 폭염특보·열대야…4호 태풍 하구핏 영향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8.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전 10시 특보현황.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4일 오전 기상청 특보현황.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중부지방은 곳곳에 호우특보가,  남부지방은 폭염특보가 발효된다. 중부지방의 장마는 8월 상순이 지나서야 막을 내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남부지방은 열대야와 폭염과 싸우는 모습이다.

기상청은 4일 "전날(3일) 호우특보도 더 확대·강화 발표되고 남부지방에는 폭염특보가 더욱 확대돼 일부 동해안과 강원, 제주 산지를 제외한 전국에 기상 특보가 발효 중"이라며 "일부 지역은 호우특보와 폭염특보가 동시에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처럼 호우특보와 폭염특보가 동시에 국지적으로 발효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이처럼 광범위한 지역에 서로 다른 성격의 기상특보가 동시에 발효되는 경우는 아주 이례적인 경우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도 그럴 것이 이날 10시 기준 특보 발효현황을 살펴보면 대한민국은 둘로 갈라진 모습이다.

중부지방엔 호우특보가 남부지방과 제주도엔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다. 이밖에 제주도 먼바다엔 풍랑특보도 발효됐다.

정체전선(장마전선)이 오는 5일까지 예고된 가운데 강수대가 북한과 중부지방 사이에 남북으로는 좁게, 동서로는 길게 발달하면서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편차가 매우 큰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제4호 태풍 '하구핏'(HAGUPIT)이 이날 오전 중국에 상륙하면서 끼칠 영향도 주목된다.

하구핏은 현재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진 않지만 다량의 고온다습한 수증기를 내며 중부지방에 걸쳐 있는 장마전선을 활성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5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물폭탄'이 우려된다. 서울·경기·강원영서·충청북부·서해5도·강원영동·충청남부·경북북부 등에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하구핏이 중국 내륙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하는 시기에 방출되는 수증기의 양이 많을 경우 5일 이후 우리나라에 내리는 비의 강도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충청남부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폭염'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곳에 따라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이 역시 5일까지 예상돼 있고 더욱이 높은 습도로 인해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높아 열대야도 일고 있다. 열대야는 오후 6시~다음날 오전 9시 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현상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앞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 추가 피해가 우려되고, 외출이나 위험지역 출입 등 야외활동을 자제해 인명피해가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4일 오전 11시 이후 기상특보 발효 현황

△ 호우경보 : 세종, 인천, 서울,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문경, 영주), 충청북도(제천, 증평, 단양, 음성, 진천, 충주, 괴산, 청주), 충청남도(계룡, 금산, 논산 제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서해5도, 경기도

△ 호우주의보 : 대전, 경상북도(울진평지, 예천), 충청북도(옥천, 보은), 충청남도(계룡, 논산), 강원도(삼척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 폭염경보 : 대구, 경상북도(경주, 포항, 김천, 군위, 경산, 구미)

△ 폭염주의보 :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광주, 대전,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청도, 영덕,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칠곡, 성주, 고령, 영천),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충청북도(영동, 옥천, 보은), 충청남도(서천, 계룡, 보령, 청양, 부여, 금산, 논산, 공주), 전라북도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