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4:20 (화)
 실시간뉴스
보수단체, 광복절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 예고
보수단체, 광복절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 예고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8.1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연대 및 집회 참가자들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에서 정부 정책을 규탄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자유연대 및 집회 참가자들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에서 정부 정책을 규탄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보수단체들이 광복절인 오는 15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자 경찰이 집회 취소와 자제를 요청했다.

서울지방경찰청장은 11일 입장문을 내고 "광복절 집회에 다수 인원이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이 우려된다"며 "주최 측은 집회 취소나 규모를 축소하는 등 최대한 자제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11일 기준, 집회신고를 한 단체는 총 8곳이다. 자유연대는 15일 낮 12시부터 경복궁 인근에서 8·15 건국절 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신고인원은 2000명이다.

국가비상대책국민위원회도 같은날 을지로1가 사거리와 한국은행 앞 사거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집회를 연다. 참석인원은 각각 2000명, 1만명을 신고했다.

이 외에도 자유대한호국단,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 천만인무죄석방본부, 조국통일촉진대회준비위, 8·15서울추진위, 주권회복운동본부도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집회와 행진을 진행한다.

경찰은 이들 단체가 집회금지구역 외에서 집회를 신청한 만큼 사전에 금지할 이유가 없다는 방침이다. 다만 집회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지방경찰청은 "금지된 집회를 주도하거나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방역활동을 방해하는 공무집행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현행범 체포 등 엄정 사법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의 코로나19 감염예방수칙 준수도 요청했다. 최근 10일간 30~40명안팎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며 코로나19 감염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이유에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참가자 간 2m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참가자 명부 작성, 구호체창이나 노래부르기 등 침방울이 튀는 행위 자제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