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25 (목)
 실시간뉴스
SBS '좋은아침' 어깨통증 편,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 특별 출연
SBS '좋은아침' 어깨통증 편,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 특별 출연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0.08.2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SBS <좋은아침>에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특별 출연했다. 이번 방송을 통해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석회성 건염 등 대표적인 어깨 질환에 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 

방송에서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비스듬히 눕거나 옆으로 삐딱하게 앉는 등 평소 잘못된 자세가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대표적인 어깨 통증의 원인으로 동결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성훈 원장은 “흔히 오십견이라 불리는 이 질환은 근육이 아닌 어깨 관절막이 딱딱해져 움직일 수 없는 상태다. 보통 50대 이상의 연령대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안 좋은 자세로 오랜 시간 일하는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고 있다”며 “특별한 부상이 없는데도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거나 위로 들기 어렵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 팔을 돌릴 수 있다면 회전근개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어깨근육은 4개의 힘줄로 이어져 있는데 이 4개의 근육이 회전근이며 회전근의 힘줄이 회전근개다. 바로 이 힘줄이 파열된 질환을 회전근개 파열이라 한다”며, “회전근개 파열이 심할 경우 관절 내시경을 통해 봉합술로 치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석회성 건염에 대해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에 돌처럼 날카롭고 단단한 ‘석회질’이 생겨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다며, 현재까지도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통 고령보다는 40~50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조기치료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정성훈 원장은 “어깨 통증을 방치하면 점점 악화돼서 수술적인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다”라며,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만큼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어깨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에 관해서 정 원장은 “어깨 관절을 부드럽게 스트레칭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어깨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한편 오늘 SBS <좋은아침>에 출연한 정성훈 원장이 근무하는 연세사랑병원은 기존 회전근개 파열 치료법에 ‘줄기세포 치료’를 접목해 회전근개 힘줄이 재파열 되는 케이스를 줄인 SCI급 임상논문을 최초 발표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줄기세포 재생의학 선도 의료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