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1:00 (수)
 실시간뉴스
세계의 명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미국 독립혁명 영웅 매리언 장군 실화
세계의 명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미국 독립혁명 영웅 매리언 장군 실화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8.29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세계의 명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포스터 네이버 영화정보
EBS 세계의 명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포스터 네이버 영화정보

오늘(29일) EBS1TV ‘세계의 명화’는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 영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원제: The Patriot)>가 방송된다.

멜 깁슨, 히스 레저, 조엘리 리차드슨, 제이슨 아이삭스, 크리스 쿠퍼 등이 열연한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는 2000년 제작된 독일·미국 합작영화다. 상영시간 164분. 15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 ‘늪 속의 여우’라 불리는 벤자민 마틴(멜 깁슨). 그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출신의 농부다. 오랫동안 계속돼온 영국과 프랑스 간의 식민지 쟁탈전에 참전해 프랑스군과 인디언을 공포에 떨게 했던 미국의 전쟁 영웅이기도 하다. 아내의 죽음 이후 그는 더 이상 전쟁에 가담하지 않기로 마음먹는다. 대신 7명의 자식들을 홀로 키우며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하지만 식민지 개척자들은 전쟁 영웅인 그에게 영국의 폭압에 맞서는 미국의 독립 전쟁에 참여할 것을 청한다. 심지어 벤자민의 혈기 왕성한 첫째 아들 가브리엘(히스 레저)은 독립 투사가 되기를 자처하며 전장으로 달려간다. 안타깝게도 가브리엘은 치명적인 부상을 입고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뒤이어 벤자민의 농장에서 영국군과의 접전이 일어난 후 벤자민의 둘째 아들이 죽음에 이르게 된다. 

벤자민이 그토록 지키고 싶어 했던 가정은 삽시간에 전쟁의 소용돌이에 흔들리고 만다. 벤자민은 사랑하는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서 전쟁 속으로 뛰어들 수밖에 없다. 미국 독립 혁명 중 ‘늪 속의 여우’라 불렸던 프란시스 매리언 장군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다.

◆ 주제 : 벤자민에게는 전쟁 영웅 이전의 영웅적인 아버지로서의 면모가 강하게 엿보인다. 자신의 가족을 지키겠다는 일념이 결국 그를 전쟁의 한가운데로 밀어 넣는다. 전쟁이라는 엄청난 사건 앞에서 어쩌면 개인을 움직이는 건 그럴 듯한 대의명분이 아니다. 오히려 가장 사적인 차원에서 한 개인이 꼭 지키고 싶은 것, 이를 테면 가족이 개인을 전쟁 속에 빠뜨리는 걸 지도 모르겠다. 그 자신도 상당히 두렵지만 그 두려움을 기꺼이 안고 강인하게 앞으로 나가보려는 벤자민이라는 인간을 통해 미국 독립 전쟁사의 단면을 엿보게 한다.

EBS 세계의 명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포스터 네이버 영화정보
EBS 세계의 명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스틸컷 네이버 영화정보

◆ 감상 포인트 : 미국 독립 혁명기를 다룬 할리우드 시대극이다. 전쟁의 흉포함과 그 속에서 인간이 느낄 공포와 두려움의 정서를 성공적으로 그려냈다. 강인하고 흔들림 없는 원숙한 아버지의 모습을 연기한 멜 깁슨의 안정적인 연기가 극의 완성도를 높였다. 당시 평자들은 그의 연기를 두고 심각하고 웃음 짓게 하면서도 로맨틱한 영웅적 면모를 보여줬다고 평했다. 

여기에 가브리엘 역을 맡은 히스 레저의 모습도 인상적이다. 안타깝게도 이제는 세상을 떠난 히스 레저의 총기 어리고 순순한 청년 시절의 모습이 그대로 간직돼 있는 작품이다. 벤자민 부자가 함께 전장에서 은근한 말로 서로를 챙길 때면 전쟁 동료로서의 연대 이상의 가족애와 부성애가 전해진다.

◆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 : <스타게이트> <인디펜던스 데이> <고질라>를 거쳐 온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이 이번에는 1770년대 미국의 독립 혁명기로 시선을 돌렸다. 현재까지도 그의 파트너로 일하는 프로듀서 딘 데블린과의 협업이 빛난 작품이다.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를 통해 감독 자신의 장기라 할 수 있는 거대한 스케일의 작품을 선보였다. 다만 이번에는 그 배경이 SF적 세계가 아닌 18세기 미국의 너른 초원이다. 할리우드 히어로물에 등장하는 책임감 강하고 강인하며 인자하기까지 한 영웅을 아버지 벤자민에게 투영해 보여준다. 엔터테인먼트 영화에 충실하다. 어쩌면 그런 측면에서 전형적인 전쟁 영웅의 서사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은 작품으로 보인다. [※ 참고자료 : EBS 세계의 명화]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세계의 명화’는 매주 토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세계의 명화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네이버 영화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