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8:35 (토)
 실시간뉴스
통합당 새 당명 '국민의 힘' … "국민이란 단어가 헌법 정신에 합당"
통합당 새 당명 '국민의 힘' … "국민이란 단어가 헌법 정신에 합당"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8.3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는 31일 새 당명으로 '국민의힘'을 결정했다. 당명은 다음 달 2일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결정된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등 비대위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이같은 결론에 도달했다. 

앞서 김수민 홍보위원장은 국민의힘 외에도 한국의당, 위하다 등 세 가지 당명을 최종 후보로 비대위에 보고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에 대해 "그게 (세 가지 안 중) 무난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당명에 대해 여론조사를 해봤다"며 "가장 많이 나온 얘기가 국민인 것 같다. 국민이란 단어가 우리나라 헌법 정신에도 합당하지 않나 생각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중도나 진보 진영에서 당명에 '국민'이란 단어를 많이 썼다는 질문에 "지금 소위 이념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시대가 됐다"며 "이념적 측면에서 당명을 얘기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앞서 통합당은 당명 공모로 약 1만7000건의 아이디어를 접수했다. 가장 많이 접수된 키워드는 국민이었고, 자유, 한국, 미래 등이 뒤를 이었다. 통합당이 이날 전국위에서 당명 변경에 성공하면 통합당은 출범 7개월 만에 당 간판을 바꾸게 된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 11시 온라인 의원총회를 통해 새 당명을 추인한 후 다음 달 1일 상임전국위와 2일 전국위를 거쳐 최종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통합당과 '합당'이 거론되는 국민의당에서는 통합당이 새 당명을 국민의당과 유사한 '국민의힘'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유사 당명이 될 거 같지는 않다"고 밝혔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으로 결정된다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국민의당과 다르지 않겠나"라며 이렇게 말했다. 

안 대표는 "다른 당 당명에 대해서 제가 뭐라고 의견을 말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우선은 선거관리위원회에 유사당명인지 아닌지 판단이 있을 건데 언뜻 그렇게 듣기로는 유사당명으로 될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당명을 두고 국민의당과 합당까지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다'는 질문에는 "그런 논리라면 다른 모든 국민이 들어간 당도 합당해야 하지 않나"고 되물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