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1:25 (화)
 실시간뉴스
[EBS 세계테마기행] 도연명 꿈꾸던 도화원, 장가계·원가계, 태항산…여기가 무릉도원
[EBS 세계테마기행] 도연명 꿈꾸던 도화원, 장가계·원가계, 태항산…여기가 무릉도원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02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세계테마기행 ‘한시로드–천하제일경’ 3부. ’여기가 무릉도원’
EBS 세계테마기행 ‘한시로드–천하제일경’ 3부. ’여기가 무릉도원’

오늘(2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한시로드 – 천하제일경’ 제3부가 방송된다.

거대한 대륙처럼 장대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중국. 장강과 황하를 따라 천하제일경(天下第一景)과 그곳에 숨겨진 한시(漢詩)를 찾아서 떠나는 여정.

맛과 멋을 품은 중국의 천하제일경. 그곳에는 풍경을 노래하는 시인들의 명시(名詩)가 살아 숨 쉬고 있다. 

두 개의 물줄기가 만나 흐르는 창장(長江), 
최대 문화 교역장 실크로드, 시인들이 꿈꾸었던 무릉도원, 
그리고 거대한 문명을 낳아 기른 어머니의 강, 황허까지. 

유서 깊은 고산유수를 배경으로 풍류가객 김성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의 명시를 찾아 떠나는 여정이 시작된다.

이날 ‘한시로드–천하제일경’ 3부에서는 ‘여기가 무릉도원’ 편이 방송된다. 

최고의 시인들이 꿈꾸었던 무릉도원(武陵桃源)을 찾아서 떠나는 여정은 ‘타오화위안(桃花源)’에서 시작된다. 

시인 ‘도연명(陶淵明)’이 꿈꾸었던 이곳에서 ‘도화원’에 얽힌 어부 이야기를 들어보고, 그곳 현지인들이 건넨 ‘레이차(擂茶)’와 ‘창슈로우보(長壽萝卜)’를 맛보며 장수의 비밀을 들어본다. 

이어 떠난 ‘장자제(張家界)’에서는 ‘백룡 엘리베이터(白龍天梯)’를 타고 선계(仙界)를 닮은 ‘위안자제(袁家界)’에 다다른다. 

그곳의 영화 <아바타> 속 수채화 같은 환상적인 풍경과 그 아래 으뜸가는 다리 ‘천하제일교(天下第一橋)’의 신비하고도 장엄한 풍경을 눈에 담은 후 또 다른 대자연 ‘태항산(太行山)’으로 향해 장엄한 협곡 속 별천지를 만난다. 

중국 최대의 고성 ‘핑야오구청(平遙古城)’에서는 산시성(山西省)의 대표 요리 ‘따오샤오미엔(刀削面. 도삭면)’을 맛본다. 인간 세계의 수많은 무릉도원을 찾아가는 여정을 마무리하며 우리들의 이상향, 무릉도원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