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00 (토)
 실시간뉴스
서울시, 영등포 대선제분 일대 재개발구역 지정
서울시, 영등포 대선제분 일대 재개발구역 지정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9.0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제분 재개발 구역 위치도

서울시가 영등포 대선제분 공장 일대 재개발 구역을 지정했다. 근대산업유산인 공장건물은 보존해 문화상업시설로 이용하고 나머지 지역에는 소규모 공동주택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지난 2일 제12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개최해 영등포구 문래동3가 일대 '영등포 대선제분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1, 2구역 지정 및 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지역은 중심지 기능 강화를 위해 2016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다. 이후 4년에 걸쳐 전문가, 지역주민, 민간기업 등 이해 관계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비계획안을 수립했다.

경인로변 상업지역은 도심기능을 유도하기 위해 일반정비형으로 계획했다. 근대산업유산인 대선제분 공장은 유지‧보존을 위해 보전정비형 정비수법을 도입했다.

보전정비형으로 지정된 대선제분 영등포공장은 1936년에 건설된 밀가루 공장으로 '민간주도형 도시재생사업'이 추진 중이다. 총 23동 중 17개 동을 보전형 건축물로 결정하고, 건폐율을 완화하는 등 보존과 개발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보전정비형 정비계획이 마련됐다.

현재 13개동에 대해 1단계 사업(구조보강 및 대수선 공사)이 진행 중이며 내년 5월에 준공 후 오픈할 예정이다. 사업 시행자는 1단계 사업으로 조성된 공간을 문화상업복합거점으로 우선 운영하면서 2단계 사업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외에 주민제안된 1-1지구의 정비계획안도 함께 결정됐다. 이에 따라 문래동3가 16-32일대에는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이 들어선다. 지상 20층~지하 3층 규모의 건축물에 주택 132가구, 오피스텔 66실, 공공임대주택 19가구가 건설된다.

1~2층에는 공공기여를 통해 약 600㎡의 문화시설이 도입된다. 문래창작촌 및 대선제분의 재생과 연계해 지역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비구역 지정으로 영등포역 인근에 비효율적으로 이용되던 상업지역을 고밀개발하고 영등포 특색에 맞는 복합산업문화 거점을 조성한다"며 "도심 활성화와 서남권 성장을 위한 도시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