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5 (금)
 실시간뉴스
[EBS 세계테마기행] 천하제일경, 황허의 황금물결 따라 중원 대표명산 화산까지
[EBS 세계테마기행] 천하제일경, 황허의 황금물결 따라 중원 대표명산 화산까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04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세계테마기행 ‘한시로드–천하제일경’ 5부. ’황금 물길을 따라’
EBS 세계테마기행 ‘한시로드–천하제일경’ 5부. ’황금 물길을 따라’

오늘(4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한시로드 – 천하제일경’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거대한 대륙처럼 장대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중국. 장강과 황하를 따라 천하제일경(天下第一景)과 그곳에 숨겨진 한시(漢詩)를 찾아서 떠나는 여정.

맛과 멋을 품은 중국의 천하제일경. 그곳에는 풍경을 노래하는 시인들의 명시(名詩)가 살아 숨 쉬고 있다. 

두 개의 물줄기가 만나 흐르는 창장(長江), 
최대 문화 교역장 실크로드, 시인들이 꿈꾸었던 무릉도원, 
그리고 거대한 문명을 낳아 기른 어머니의 강, 황허까지. 

유서 깊은 고산유수를 배경으로 풍류가객 김성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의 명시를 찾아 떠나는 여정이 시작된다.

이날 ‘한시로드–천하제일경’ 5부에서는 ‘황금 물길을 따라’ 편이 방송된다. 

황허의 황금 물길을 따라 천하제일경을 찾아가는 길. 먼저 도착한 곳은 강과 사막이 한데 어우러진 독특한 풍광의 ‘사포터우(沙坡头)’다. 당나라의 시인 ‘왕유(王維)’가 이곳에 남긴 흔적을 찾아본 후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황허를 건너,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은빛 물의 도시 ‘인촨(銀川)’. 

이곳에서는 이슬람 사원 ‘난관청진사(南關淸眞寺)’을 둘러보고 야시장의 먹거리를 통해 변방의 이슬람민족 후이주(回族) 문화를 체험해본다. 또 ‘인촨’을 흐르는 황허에서 어부를 만나 황허가 길러낸 활기찬 생명, 잉어를 직접 잡아서 맛본다. 

황허가 가장 역동적으로 흐르는 ‘후커우폭포(壺口瀑布)’에서 거센 물결을 통해 황허 문명의 기상을 느껴보고 황허를 다스려 황제가 된 우임금의 전설이 흐르는 ‘한청(韓城)’에서는 옛 마을, ‘당지아춘(党家村)’을 찾아간다. 이곳에서 이름도 특이한, 삐양삐양면을 먹으러 가는데, 이곳 현지에서 알려주는 ‘면 맛있게 먹는 법’은 과연 무엇일까? 

중국의 5악(岳) 중 중원을 대표하는 명산 ‘화산(華山)’에서는 암벽을 타는 아찔한 길을 따라 황제들이 장기 열전을 벌였다는 ‘시아치팅(下棋亭)’에 찾아간다. 이곳에서 황허의 물길까지 바꾼 화산의 위풍당당한 모습을 시로 읊는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