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35 (금)
 실시간뉴스
[EBS 비즈니스 리뷰] 임춘성 교수의 ‘베타전략’…급변하는 상황, 기업의 대처법은?
[EBS 비즈니스 리뷰] 임춘성 교수의 ‘베타전략’…급변하는 상황, 기업의 대처법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07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비즈니스 리뷰, 임춘성 연세대 교수의 ‘베타 전략’
EBS 비즈니스 리뷰, 임춘성 연세대 교수의 ‘베타 전략’

이번주(9월 7일~10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에서는 변화무쌍한 상황에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임춘성 교수의 ‘베타 전략’ 편이 방송된다.

A급, 최고, 일류…. 완벽한 기업들은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집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고객들에게는 완벽함을 만나기까지 기다림의 연속이 될 수 있다. 고객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일상 속에서 고객의 마음을 충족시키는 것은 완벽함이 아닌 다른 욕망이다. 임춘성 교수의 리뷰를 통해 고객의 기대 수준을 정확히 알고 관계를 지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EBS 비즈니스 리뷰 <베타 전략> 편에서는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임춘성 교수와 함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 임춘성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前 미국 뉴저지 럿거스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에서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뉴저지 럿거스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임춘성 교수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넘어 역사, 철학,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통찰력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흐름에 맞는 방향성을제시하고 있다. 또한 『베타 전략』 『매개하라』 『멋진 신세계』 등을 썼고 2020년 8월, 『디스턴싱』를 펴냈다.

◆ 일등 기업을 따라잡는 대륙의 비밀 (9월 7일(월) 방송)

‘대륙의 실수’라는 반어적인 타이틀까지 얻은 중국 브랜드 ‘샤오미’는 적절한 기능과 낮은 가격의 제품으로 평이한 고객층을 겨냥한 기업이다. 스마트폰으로 시작하여 스마트밴드, 공기청정기와 로봇청소기, 노트북, 자전거 최근에는 고급스러운 금속 여행용 가방까지 출시했다. 승승장구 중인 이기업의 성공 비밀은 ‘공장’이 없다는 것! 자사 공장이 아닌 샤오미만의 생태계를 만들어 발 빠르게 시장에 대처한 그들만의 시스템을 자세히 알아보자.

◆ 쇼핑은 불편해도 욕망은 지속된다 (9월 8일(화) 방송)

‘성인들을 위한 레고’로 유명한 스웨덴 가구 회사 ‘이케아’. 이들은 여느 가구 회사와는 다르게 불친절함으로 유명하다. 미로 같은 매장에서 선택한 가구를 직접 운반하고 조립까지 해야 하는 이 기업을 고객들이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불친절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뿌듯한 성취감을 안겨주는 이케아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고객의 욕망을 채우는 방법을 파헤쳐보자.

◆ 페어링하면 끈끈해집니다 (9월 9일(수) 방송)

재구매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냉장고, 무조건 입어보고 사야 하는 바지. 이러한 고정관념을 깬 어느 두 회사의 공통점은 고객과 ‘순간’이 아닌 ‘지속 가능’한 관계로 유지했다는 것이다. 생애주기별로 도어 개수와 디자인을 바꿀 수 있는 비스포크 냉장고, 매장에서 직접 입어 본 후 인터넷으로 결제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문 바지 회사. 이들은 고객과 어떻게 꾸준히 페어링하는지 알아보자.

◆ 직원을 춤추게 하는 법 (9월 10일(목) 방송)

변화를 예견하는 리더, 변화를 좇는 리더. 이 시대엔 어떤 리더가 필요할까? 명함에는 직위와 직함이 없기로 유명한 기업 ‘고어 앤 어소시에이츠’는고어와 동료들이라는 뜻의 기업명 그대로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조직문화가 가능한 이유는 CEO의 역할이 크다. 민감하게 환경에 버틸 수 있는 원재료를 만들기 위해 그때그때 뚫고 나갈 수 있는 리더가 되는 법을 고어를 통해 소개한다.

EBS 비즈니스 리뷰 <베타 전략> 편에서는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임춘성 교수와 함께 <베타 전략>을 통해 완벽함을 버리고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기업들에 대해 알아본다. 자세한 내용은 9월 7일(월)부터 10일(목)까지 매일 밤 11시 35분 방송하는 EBS1 <비즈니스 리뷰>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1 비즈니스 리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