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05 (금)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충남 부여 규암마을, 밥 디자이너 유바카 ‘그녀의 상상 놀이터’
[EBS 한국기행] 충남 부여 규암마을, 밥 디자이너 유바카 ‘그녀의 상상 놀이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08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아이러브 촌집‘ 2부 ‘그녀의 상상 놀이터’
EBS 한국기행 '아이러브 촌집‘ 2부 ‘그녀의 상상 놀이터’

집을 고치는 재미부터 어렸을 적 추억까지. 그들이 촌집에 빠진 각기 다른 매력은? 

오늘(8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에서는 자신들의 색으로 꾸며진 시골 촌집살이를 만나보는 ‘아이러브 촌집’ 2부가 방송된다.

본의 아니게, 집안에 갇혀 사는 것이 미덕이자 일상이 된 시대. 위 아래 사는 이웃들과의 다툼이 두려워, 가벼운 뜀뛰기조차 할 수 없는 성냥갑 집에 살던 이들이 버려진 촌집으로 찾아들고 있다.

촌집 하나 얻어두고 뚝딱 뚝딱 고치는 재미에 푹 빠진 젊은이들부터, 추억 가득한 할아버지의 집을 꾸며 귀촌하는 가족에, 촌집에서 영감을 얻는 예술가까지. 사연과 이유는 달라도 지극한 촌집 사랑의 그 마음만은 한결같은 사람들.

그들에게 촌집은 어떤 의미일까? 도시의 번듯한 집 대신 세월 품은 촌집에 빠져들어 끝없이 펼쳐진 백두대간을 창문 속 액자로 걸어두는 호사를 누리는 이들을 찾아 떠나는 대한민국 촌집 기행. <한국기행> ‘아이러브 촌집’에서 만나보자.

이날 '아이러브 촌집‘ 2부에서는 ‘그녀의 상상 놀이터’ 편이 방송된다.

EBS 한국기행 '아이러브 촌집‘ 2부 ‘그녀의 상상 놀이터’
EBS 한국기행 '아이러브 촌집‘ 2부 ‘그녀의 상상 놀이터’

충청남도 부여군, 옹기종기 모여 있는 촌집에 반해 10년 동안 방치되었던 옛집을 산, 유바카(본명 유미리) 씨.

흙집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나무로만 수리한 이유는 88년 전 집주인이 직접 지은 옛집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밥 디자이너, 유바카 씨 촌집으로 이사 오면서 동화 속 주인공이 되었다.

바카 씨를 따라 아기자기한 골목을 걷다 보면 만나는 파란색 쪽대문. 임시방편 대문을 열고 들어가면 올해 4월부터 그녀의 마음이 가는 대로 수리 중인 88년 흙집이 모습을 드러낸다.

본채 벽을 걷어내려다가 만난 ‘수수깡 벽’과 말벌들도 이사 나간 집 속의 집 ‘말벌집’은 그녀가 직접 본채를 수리하며 만난 감동의 장소. 

오늘은 유바카 씨 본채 외관을 색칠하기 위해 붓을 들었다.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마음이 가는 대로 붓칠을 하다 보면 어느새 88년 된 집은 꼬까옷 입은 연노란 아가가 되었다. 회춘한 집 앞에서 더 행복해지는 바카 씨다.

서둘러 친구를 만나러 터미널로 나간 그녀. 친구, 회복 씨에게 바카 씨 촌집은 힘든 날 찾아오면 위로가 되는 마음의 안식처이다. 5일마다 열리는 장터에서 할머니들과 정겨운 대화를 하다 보면 어느새 두 손이 무겁다. 

촌집으로 돌아온 두 사람이 오늘 만든 건 장에서 만난 할머니들의 청춘을 담은 요리다. 노각오이로 만든 ‘내 청춘을 돌리도’부터 복숭아를 어부바한 삼치까지. 감나무 그늘 아래에서 먹는 그들의 상상 가득 한 상은 허한 마음까지 감동으로 채워주는 든든한 치유의 한 끼다.

집과 밀당하며 자신만의 상상 놀이터를 만들어가는 유바카씨의 촌집을 만나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