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15 (금)
 실시간뉴스
[EBS 미래교육 플러스] 이제는 체험도 온라인으로…경험 폭 넓혀주는 오감만족 체험교육
[EBS 미래교육 플러스] 이제는 체험도 온라인으로…경험 폭 넓혀주는 오감만족 체험교육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1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미래교육 플러스 '슬기로운 체험교육'
EBS 미래교육 플러스 '슬기로운 체험교육'

오늘(15일) EBS1TV <미래교육 플러스>에서는 ‘슬기로운 체험교육’ 편이 방송된다.

학창시절의 꽃, 방학이 돌아왔다! 학교 밖에서 배움을 즐길 수 있는 시간! 학교 공부가 교과서를 통한 간접 공부였다면, 체험교육은 오감을 통해 온 몸으로 체득하는 학습이 가능하다. 학생들을 자극하는 낯선 공간과 새로운 체험은 자연스레 학습 역량 강화까지 이어지는데,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 준비된 각양각색의 체험활동을 통해 방학동안 경험의 폭을 넓혀보자! EBS 미래교육 플러스 <슬기로운 체험교육>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험교육의 사례와 전망을 함께 들여다본다.

◆ 부모와 함께 떠나는 과거로 시간 여행

눈으로 보기만 했던 전시 관람은 이제 그만! 미술관‧기념관에서 진행되는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여름을 보내보자!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며 전시물을 더 깊게 이해하는 것은 물론,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는 피란학교는 흘러간 역사의 한 시절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어준다. 엄마·아빠와 함께 하는 고무신 신기, 물지게 체험하기, 피란 가방 만들기 등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방학의 소중한 기억으로 자리 잡는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듣는 것도 좋지만 몸으로 하는 게 더 좋잖아요. 경험을 쌓고 추억을 만들고 그게 제일 좋은 거니까.”라고 말하며 체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코로나19 시대 이제는 체험도 온라인이다!!

코로나19 상황의 악화로 마음 편히 외출할 수 없는 상황, 온라인 체험활동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다! 안전한 집에서 함께하는 온라인 과학체험! 국립중앙과학관에서 배송해주는 키트를 이용해서 직접 VR 기계를 만들어보는 아이들. 동영상을 따라하며 한 땀 한 땀 완성해나가는 입가에 웃음꽃이 한가득! 온라인 과학체험을 경험한 정예서(초등5) 학생은 “코로나 때문에 밖에 많이 못 놀러 갔는데 집에서 이렇게 만들어보니까 재밌었고 친구들이 있어서 더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한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유의미한 온라인 체험활동이 앞으로도 더욱 다양화되기를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 체험교육의 효과와 학교‧지자체와의 연계 필요성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체험학습이 가지는 효과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는 싫어하지만 현장 체험학습은 다르게 받아들인다. 교과 수업에서는 느낄 수 없던 체험 현장에서 알아가는 재미! 감각적으로 받아들이는 체험교육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가 형성되는데, 이 때문에 오감을 통한 직접 경험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정책사업부 김용대 부장은 “사회성‧자기 주도성 그리고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중요한문제해결력 등이 경험과 활동을 통해서 길러질 수 있다.”고 말하며 체험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사회‧경제적 차이에 의해 문화적인 역량 격차가 발생할 수 있는 체험교육. 학생들에게 공평한 기회 분배를 위해 개별 가정들에 의지하기보다 학교 교육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이병준 교수는 “전국적으로 작은 지역들이 특화되는 형태가 되어 지역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정주성과 지역에 대한 애정을 줄 수 있다.”고 말하며 학교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체험교육을 위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9월 15일 화요일 오후 1시 55분 EBS 1TV <미래교육 플러스> ‘슬기로운 체험교육’에서 체험학습의 현실과 전망을 함께 나눠본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미래교육 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