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2:10 (토)
 실시간뉴스
자율주행차 보험 이달말 출시…업무용 차량부터 도입
자율주행차 보험 이달말 출시…업무용 차량부터 도입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9.17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말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차 보험이 나온다.

금융당국은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개정 사항을 반영해 업무용 자율주행차(상용차) 전용 특약상품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12개 손보사는 이달 말부터 업무용 자율주행차 전용 특약을 판매할 예정이다.

개인용 자율주행차 보험은 관련 통계를 확보하고 자율주행차 출시동향 등을 고려해 내년 중에 개발을 추진힌다.

자율주행차 보험은 자율주행 모드 중 교통사고를 보상하도록 약관에 명시했다.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사가 선보상한 다음 자율주행차 결함때 차 제조사에 후구상하도록 했다. 자동차 소유자는 사고원인 조사에 협조하도록 의무화한다.

보험료는 시스템 결함, 해킹 등 새로운 위험이 추가된 점을 고려해 현재 업무용 자동차보험료보다 3.7% 높은 수준으로 책정됐다. 현재 자율주행차 요율 산출을 위한 통계가 없어 보험개발원이 기존 시험용 운행담보특약효율을 준용했다. 관련 통계가 쌓이면 보험료는 조정될 예정이다.

시스템 결함 등으로 발생한 운전자 무과실 사고에 대해서는 다음해에 보험료 할증이 적용되지 않는다.

지난 7월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안정기준을 제정했고, 오는 10월엔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개정안이 시행된다. 이에 따라 10월부터 레벨3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됐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