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05 (목)
 실시간뉴스
신안생물권보전지역 '노란별수선' 개화
신안생물권보전지역 '노란별수선' 개화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0.09.25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해안 다도해 생태계의 보고 '신안'
노란별수선
노란별수선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유네스코생물권보전지역인 신안군 섬을 대상으로 9월 생태조사를 하면서, 노란별수선이 분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노란별수선은 일본의 식물학자 오이 지사브로에 의해 1935년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제주지역에서 채집돼 일본 동경대학에 표본 1점이 보전돼 있음을 1985년 국내 식물학자 이우철 교수에 의해 확인되었다.

1935년 제주도에서 채집된 기록이 있을 뿐 실체가 파악되지 않다가 2008년 서귀포시 일대에서 재발견되었으며 이후, 2010년 환경부에서 신안지역 무인도서 자연환경조사때 노란별수선 분포가 확인되었다.

노란별수선은 국외로는 네팔, 타이완, 미얀마,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파키스탄, 파푸아뉴기니, 필리핀에 분포하는 식물이다. 다년생 초본생으로 별 모양의 노란 꽃을 5~9월에 피우며 숲 가장자리와 축축한 초원에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서남해 섬에서 30년간 150종 미기록 식물이 발견되었으며 제주도 및 서남해 섬에서 미기록 식물들이 집중적으로 발견되는 이유는 과거 기후 온난기에 우리나라까지 북상한 남방계 식물들이 다른 지역에서는 소멸하였지만 이들 지역에서는 현재까지 소수 집단으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신안 섬 지역은 조류(새) 또는 바람에 의해 인접국에서 유입된 종들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는 곳이기도 하다.

신안군에서는 자연생태계 보전과 관리를 위해 그동안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섬에 대한 생태조사를 통해 섬 생물 자원화, 섬 생태자원의 모니터링 및 주민 인식개선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생태조사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현재 신안지역의 생태 자원을 확보하고 보전하기 위해 습지발굴조사, 식물표본, 곤충표본, 주요도서 생태조사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노란별수선 자생지가 훼손되지 않게 지속해서 보호와 관리를 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신안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