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5 (금)
 실시간뉴스
자꾸 커지는 흉터 켈로이드 어떻게 치료하나
자꾸 커지는 흉터 켈로이드 어떻게 치료하나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09.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흉터는 여러 이유에 의해 발생한다. 피부가 손상되고 아문 후에 남은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잘 사라지지 않아 외모적 고민을 만든다. 그런데 간혹 시간이 지나 더 커지기도 한다. 이를 가리켜 켈로이드흉터라고 부른다.

켈로이드흉터 원인은 개인의 체질에 있다. 켈로이드 체질인 경우 작은 흉터라도 정상 피부의 범위를 침범해 커질 수 있고 부풀어 오를 수 있다. 색도 일반 흉터에 비해 더 눈에 잘 띄는 것이 특징이다.

당연히 켈로이드흉터는 일반 흉터일 때 보다 더 큰 외모적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그러나 켈로이드체질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치료하는 데 대한 고민이 커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 과정에 의해 자칫 흉터가 더 커질까 우려하는 것이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피부에 화상이나 상처를 입으면 누구나 흉터가 남을 수 있다. 하지만 이 흉터가 사라지지 않고, 일반 흉터와 달리 더 단단하고 피부 위로 올라온 형태로 나타나거나 붉은색을 띠며 울퉁불퉁한 형태를 띠는 켈로이드흉터라면 더욱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켈로이드로 인해 얼굴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남은 켈로이드는 환자에게 정신적 스트레스, 자신감 결여로 인한 대인관계 기피 등의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치료가 늦어지면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요구된다. 일반적인 흉터 치료법과는 다른 방식을 적용하면 안전하게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만약 수술흉터처럼 크기가 큰 켈로이드는 흉터제거수술이 필요하다. 우선 오래된 흉터를 절제한 후 특유의 섬세한 재봉합 과정을 거치면서 크기가 현저하게 작아지도록 해야한다. 해당 부위에 다시 켈로이드가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전자선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여드름, 주사자국 등으로 인한 작은 켈로이드는 국소주사요법을 적용한다. 흉터 상태에 따라 간격을 두고 주사요법을 반복하면 점차 흉터가 작아지게 된다. 

이처럼 관련 치료를 통해 수술흉터처럼 큰 켈로이드흉터도 정상피부에 근접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세밀한 진단을 통해 상태에 적합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