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0 (목)
 실시간뉴스
[영상앨범 산] 단양이 품은 두 바위산, 제비봉 거쳐 채운봉·신선봉·도락산 정상 산행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27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2TV 영상앨범 산 ‘바위산에 깃든 즐거움 – 단양 제비봉, 도락산’

9월 27일 아침 KBS 2TV <영상앨범 산> 748회는 ‘바위산에 깃든 즐거움 – 단양 제비봉, 도락산’ 편이 방송된다.

백두대간이 감싸 안고 남한강이 휘돌아 흐르는 충청북도 단양군. ‘신선이 다스리는 고장’이라는 이름 뜻처럼 예부터 경관이 아름답다고 알려진 이곳에는 월악산 국립공원이 깊은 물길을 따라 자리한다. 내로라하는 명봉들 못지않게 수려한 산세를 지닌 제비봉과 도락산. 단양이 품은 두 바위산으로 소상공인 최종효, 김지영, 표복열 씨가 향한다.

‘내륙의 바다’로 불리는 충주호를 둘러선 여러 봉우리 중에서 제비봉에 먼저 오른다. 가을 내음을 따라 들머리에 자리한 장회나루를 한 바퀴 돌아보고 제비봉의 품으로 들어선다. 구담봉에서 바라보면 제비가 날개를 활짝 펴고 하늘을 나는 모습 같다고 해서 이름 붙은 제비봉. 초입부터 만만치 않은 오르막이 펼쳐지는 길. 굵직한 바위와 솔숲이 어우러진 풍경은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한다. 전망대에 닿아 내려다보니 잔잔한 물길이 아름답다. 전망대 맞은편 산기슭에 자리한 두향의 묘에는 퇴계 이황과 관기 두향의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깎아지른 바위 능선에 올라서자 사방으로 시원하게 조망이 터진다. 암릉을 따라 높다란 계단이 나타나는데, 일명 ‘천국의 계단’으로 불린다. 하늘에 닿을 듯 쉼 없이 이어지는 계단에 숨이 턱 끝까지 차오른다. 숨을 돌리려 돌아본 풍경은 마치 이곳이 천국인 듯하다. 물길을 따라 넘실대는 산줄기가 그리는 수채화 같은 풍경에 힘든 줄도 모르고 올라선다. 바위틈에 뿌리를 내리고 자란 소나무가 기암에 멋을 더하는 길. 호젓한 숲길을 따라 마침내 해발 721m 제비봉 정상에 닿는다. 정상부에 둘러선 소나무 사이로 충주호가 고개를 내밀고 있다.

이튿날에는 제비봉에서 동쪽에 자리한 도락산으로 향한다. 도락산으로 향하는 길목에 옥빛으로 흐르는 선암 계곡이 기운차게 흐른다. ‘신선이 노닐다 간 자리’라는 선암 계곡에는 단양팔경 중 세 곳이 자리할 정도로 경치가 빼어나다. 본격적인 산행은 고즈넉한 상선암마을에서 시작된다. 일행은 채운봉으로 이어지는 길을 택했는데, 경사가 급한 만큼 수려한 풍광을 만끽할 수 있다. ‘길’과 ‘즐거움’을 내포하고 있는 이름 뜻처럼 독특한 기암과 소나무가 산행에 재미를 더한다.

험준한 암릉 위에 서니 주변의 산군이 웅장하게 다가온다. 도락산 최고의 풍광을 선사하는 신선봉이다. 널찍한 암반에는 마르지 않는다는 전설을 지닌 웅덩이가 자리한다. 마침내 도락산 정상(964m)에 다다르니 백두대간의 능선이 파노라마로 펼쳐진다. 단양의 두 바위산, 제비봉과 도락산이 주는 기쁨을 <영상앨범 산>에서 만나본다.

◆ 출연자 : 최종효, 김지영, 표복열 / 소상공인

◆ 이동 코스
<제비봉> 제비봉공원지킴터 - 제비봉 정상 / 총 2.3km, 약 2시간 소요
<도락산> 상선암마을 – 채운봉 - 신선봉 - 도락산 정상 / 총 2.8km, 약 3시간 소요

최원정 아나운서의 내레이션으로 국내외의 명산을 찾아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KBS 2TV ‘영상앨범 산’은 매주 일요일 오전 7시 2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KBS 2TV ‘영상앨범 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