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55 (토)
 실시간뉴스
남원시, LX드론활용센터 유치 확정!
남원시, LX드론활용센터 유치 확정!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0.09.28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추진하는 『LX드론활용센터 구축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전라북도를 대상으로 LX드론활용센터 유치 공모를 추진했으며, 총 7개 자치단체가가 유치 희망하여 7:1의 경쟁률을 나타내었다.

남원시는 LX드론활용센터 유치를 위해 ‘우석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연계하여 공모에 적극 대응하였으며, 지난 23일 2차(현장)평가 결과 공모에 최종 선정되었다.

제안 부지인 구)주생비행장은 1953년 한국전쟁의 휴전상황에서 지리산 공비토벌 작전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사실상 그 역할이 마무리되었음에도 남원시로 이전되지 못했다.

비행장부지는 각종 규제 얽혀 지역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남원시장과 주생 중동마을 주민들은 2013년 국방부와 주생비행장 폐쇄를 위한 조정회의를 추진하였다.

이후 군부대 헬기장 대체부지 및 시설을 조성함으로써 주생비행장부지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지난 8월 국방부에서 남원시로 관리이전을 완료하였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수해피해로 지역경제까지 어려운 시기에 LX드론활용센터를 유치하게 됐다”며, 유치를 위해 노력한 직원과 관계자들에게 노고를 치하했다.

한편, 남원시는 ‘한글과컴퓨터’, ‘우석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드론산업협회’와 함께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등 드론산업 육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남원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