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5 (금)
 실시간뉴스
日,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철거 압박 … 외교부 "日 반성 정신에 역행"
日,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철거 압박 … 외교부 "日 반성 정신에 역행"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10.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사진 (일본 TBS 캡처)
지난달 28일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렸다.(일본 TBS 캡처)

 

일본이 베를린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압박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외교부가 "소녀상 설치는 민간의 자발적 움직임"이라며 "민간의 자발적 움직임에 정부가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도 일본의 철거 압박에 대해서는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소녀상은 엄연한 역사적 사실과 관련한 추모 교육을 위해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조형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을 인위적으로 철거하고자 정부가 관여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고, 일본 스스로 밝힌 바 있는 책임 통감과 사죄, 반성의 정신에도 역행하는 행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로서는 관련사항을 주시해나가면서, 적절한 대응을 검토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계 시민단체 '코리아 협의회'는 베를린 미테구에 평호의 소녀상을 설치하고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제막식을 열었다. 독일에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이 세워진 건 이번이 세 번째다.

그러나 베를린의 소녀상은 사유지가 아니라 시(市) 당국이 관리하는 공유지에 설치됐다는 점에서 이전과 차이가 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지난 1일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의 통화에서 소녀상 철거를 독일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도 베를린에 소녀상이 설치된 것에 대해 "지극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논평한 바 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