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10 (목)
 실시간뉴스
한국영화특선 ‘신석기 블루스’…이성제·이종혁·김현주 주연 얼짱시대 추남별곡
한국영화특선 ‘신석기 블루스’…이성제·이종혁·김현주 주연 얼짱시대 추남별곡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0.1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영화특선 ‘신석기 블루스’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신석기 블루스’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얼짱시대 추남 별곡, 못 생긴 게 죈가요? (자랑은 아니지), 못 생긴 외모 때문에 소송의뢰 없었다, 30대 국선변호사 외모비관 자살난동, 얼짱시대를 홀랑 뒤집을 영화…. 

오늘(11일) 밤 EBS 1TV ‘한국영화특선’는 김도혁 감독 영화 <신석기 블루스>가 방영된다.

이성제(국선변호사 신석기 B), 김현주(서진영), 이종혁(법무팀장 신석기 A) 주연, 김창완(나인철 변호사), 신이(미스 장) 등이 열연한 영화 <신석기 블루스>는 2004년 12월 개봉해 383,674명의 관객을 동원했다(KOBIS(발권)통계 기준). 상영시간 110분, 15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 절세추남 신석기의 유쾌한 인생별곡 절대만족 인생을 발칵 뒤집은 대형사고 목숨 하나 달랑 건지고 인생이 다 뭉개졌다! 

엘리베이터 추락사고로 이름은 같은데 외모가 천양지차인 두 남자가 병원에 실려온다. 자고로 미인은 박명이라 했던가. 잘생긴 신석기(이종혁)는 그만 식물인간이 되고, 못생긴 신석기(이성재)만 의식을 회복한다. 그런데 이 남자, 얼굴이 뭉개졌다며 난리가 났다. 의사들은 어이가 없다. “가벼운 찰과상이거든요?” 사연인즉, 두 사람의 몸이 뒤바뀐 것. 

생긴 것보다 사는 게 더 너무하다. 적응불가 수습불가 기막힌 대리인생. 절세추남에 천하약골인 몸주인은 먹고 살기도 빠듯한 가난뱅이 국선변호사. 아주 가지가지하는 못난이다. 콧구멍만한 사무실엔 돈 안 되는 의뢰뿐이고, 주제넘은 비서(신이)는 마누라 행세에, 시끄러운 시장 상인들은 성가시게 친한 척이다. 

대기업 법무팀장으로 폼나게만 살아온 신석기는 자살을 기도하지만, 이놈의 몸뚱이는 죽는 것도 시원찮다. 대략난감 의뢰인, 병주고 약주기지만 이 마당에 뭘 가려? ‘신뢰할 수 없는 외모’ 때문에 소송의뢰가 없어 춥고 배고프던 어느날, 그에게도 마침내 돈 되는 의뢰인이 나타난다. 

그런데 하필 본래 몸 시절 자신이 낸 인원감축안에 걸려 부당해고 당한 안내데스크 직원 서진영(김현주). 하지만 못난이로 환골탈태한 그를 알아볼 리 없을 터. 신석기는 진영의 합의금을 노리고, 취향에도 없는 인권변호사 노릇을 시작하는데…

EBS 한국영화특선 ‘신석기 블루스’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신석기 블루스’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 해설 : 두 명의 동명이인 신석기(이성재)가 있다. 한 명은 흠잡을 데 없는 변호사다. 햇살을 받으며 매일 아침 운동을 빼먹지 않는 자기 관리 능력을 갖췄고, 세련된 옷차림과 미끈한 얼굴, 신속한 업무 판단, 바람둥이 기질까지 멋쟁이의 특징은 빠짐없이 갖췄다. 냉혹하고 이기적인 성격마저 매력이라고 강변한다. 

다른 한 명의 신석기도 변호사지만 처지는 딴판이다. 외모는 흠잡지 않을 수 없고 주머니는 늘 비어 있는 국선 변호사인데다 말 더듬는 습관에 천식, 신경성 위장 장애에 까탈스런 결벽증까지 갖춘 남자다. 

어느 날 못난이 신석기의 몸에 멋쟁이 신석기의 영혼이 깃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잘난 신석기는 본래 모습으로 돌아가기 위해 애를 쓰지만 결국 허사로 돌아가고, 그 무렵 성실하고 따뜻한 삶을 발견하며 진정한 깨달음을 얻게 된다. 당연히 어여쁜 아가씨의 사랑도 얻는다. 

처음에야 잘난 신석기를 짝사랑하던 진영(김현주)이지만, 영화가 끝날 때쯤엔 못난 신석기의 매력을 깨닫고 그의 품에 안긴다. 온몸으로 웃기는 슬랩스틱 코미디와 반복되는 화장실 유머, 제 잘난 맛에 살던 외로운 남자가 소박한 삶에 동화된다는 감동까지…. 어른들을 위한 동화 같은 코미디를 원한다면 <신석기 블루스>를 권한다.

◆ 김도혁 감독 : <신석기 블루스>(2004) 영화 연출, <아이러브 이태리>(2012) 드라마 연출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3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한국영화특선 ‘신석기 블루스’ 네이버 영화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