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30 (금)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부마민주항쟁, 유신독재 끝내는 기폭제…진상규명·배상 위해 더 노력”
문대통령 “부마민주항쟁, 유신독재 끝내는 기폭제…진상규명·배상 위해 더 노력”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0.16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부마민주항쟁이 살아있는 역사로 오래도록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전해주고, 코로나와 싸우고 있는 부산과 창원 시민들에게 용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SNS에 부마민주항쟁 41주년을 맞아 "그날, 부산과 마산의 거리에서 함께했던 시민들을 기억하며, 기념식을 준비하고 부마민주항쟁을 잊지 않도록 애써주고 계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특별히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두 번째 기념식이, 항쟁이 시작되었던 부산대학교에서 열리게 되어 감회가 깊다"고 말했다.

이어 "기념식은 부산과 창원에서 번갈아 열리는데, 지난해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첫 번째 기념식에는 제가 직접 참석했다"라며 "오늘은 총리님께서 참석하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은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던 유신독재를 끝내는 기폭제였다"고 밝혔다.

이어 "4·19혁명 정신을 계승하여 광주민주화운동, 6월항쟁, 촛불혁명까지 민주주의의 불씨를 살린 대한민국 민주주의 운동사의 큰 획이었다"라며 "시민과 노동자가 함께, 민주주의가 국민 모두의 것이라고 알린 대규모 항쟁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여전히 '나'와 '이웃'을 위한 자발적 방역과 '모두를 위한 자유'를 실천하며 새로운 민주주의를 써가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 배상과 보상, 기념사업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