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1:55 (수)
 실시간뉴스
옵티머스 개인투자자 "삶의 의지조차 잃었다"
옵티머스 개인투자자 "삶의 의지조차 잃었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10.1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했다 막대한 손실을 본 개인투자자들이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3~4개월 전 처음 관련 소식을 듣고 눈물을 흘렸다가 옵티머스 사건이 사실상 사기였다는 내막이 서서히 드러나자 분노에 악만 남았다고 한 개인투자자들은, 이제는 삶의 의지조차 잃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19일 정치권 등을 통해 옵티머스자산운용 가입자 리스트마저 언론에 공개되면서 그 동안 가족에게 만큼은 투자 손실을 숨겨왔던 투자자들은 망연자실한 모습이다.

사태 해결을 기다리며 그동안 꾸역꾸역 투자 사실을 숨기고 버텨왔던 일부 투자자들에게 가입자 리스트 공개는 일종의 사망선고가 된 것이다.

정부와 정치권에 피해구제를 간절히 호소한 한 개인투자자는 "펀드에 넣은 돈은 내가 그동안 십수년을 일해서 번 돈"이라며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를 때까지 금융감독 기관은 무엇을 했느냐"며 한탄했다.

이번 사건이 더욱 안타까운 점은 투자 경험은 없이 증권사 말만 믿고 노후 자금을 날린 고령층이, 피해자 가운데 상당수라는 점이다. 고령층은 펀드 운용 행태를 쉽게 눈가림하거나 투자금을 손쉽게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요 타깃이 됐다.

실제로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주로 안정적인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으나 실제로는 대부업체 등 부실 사모사채를 담아 펀드를 운용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수탁은행에 부실채권 매입을 지시하면서도 예탁결제원에는 마치 공공기관 매출채권인 것처럼 이름을 등록해달라고 해 펀드명세서를 위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저금리이지만 투자 위험등급이 아주 안정적 상품이란 설명을 듣고 노후자금을 쏟아부었지만 돌아온 것은 휴지 조각이된 통장이 전부라는 피해자도 많다.

한 개인투자자는 "은퇴 이후 부인과 함께 살 노후 자금이 모두 사라졌다"며 "책임있는 기관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호소했다.

실제로 이번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의 근본적인 책임은 금융기관 등 정부에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금융위는 투자 활성화라는 명목으로 사모펀드 규제완화 정책을 실시했다.

당시 내놓은 규제완화 정책의 요점이 바로 사모펀드 운용사의 자기자본 요건 완화와 투자자에 대한 정보제공 의무 제외, 개인 투자금 최소 금액 축소 등이다.

그럼에도 금융감독기관들은 옵티머스 사태에 앞선 라임 사태 때에도 "공짜 점심은 없다"는 등의 언급을 하며 피해 책임이 투자자에게만 있다는 면피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국회 토론회에서 "1억원으로 사모펀드 진입장벽을 낮춘 결과 DLF 사태 당시 1억~2억원 투자한 투자자들의 피해 규모가 커졌다"며 "실제 개인 일반투자자의 대부분도 투자금액이 1억에서 2억원이었다"고 했다.

김 대표는 “옵티머스는 감시, 규제 등을 면책해 준 틈을 파고든 전형적인 규제완화의 산물"이라며 "자산운용사를 넘어 판매사도 의혹이 있으면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