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9:15 (수)
 실시간뉴스
[아주 각별한 기행] 정읍 손영수 씨 ‘방목 한우’…"소는 소다워야 한다"
[아주 각별한 기행] 정읍 손영수 씨 ‘방목 한우’…"소는 소다워야 한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0.2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락훈의 최고의 식재료’ 5부 초원을 달리는 한우 / EBS ‘아주 각별한 기행’
‘김락훈의 최고의 식재료’ 5부 초원을 달리는 한우 / EBS ‘아주 각별한 기행’

오늘(23일) EBS1TV <아주 각별한 기행> 농가 요리를 연구하는 김락훈 셰프의 <김락훈의 최고의 식재료>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인간의 주요 관심사인 식생활! 그중에서도 맛과 건강뿐 아니라 희소성의 가치까지 포함하고 있는 명품 중의 명품 ‘최고의 식재료’들이 존재한다.

최고의 식재료는 어떻게 탄생할까? 왜 최고의 식재료가 됐을까? 그것을 만드는 이들의 고집과 철학은 무엇일까?

전국의 농가들을 방문해 농가 요리를 연구하는 김락훈 셰프와 함께 최고의 식재료, 그 이상의 땀의 가치를 느껴보고 산지에서 가장 신선한 상태로 맛있는 한 끼를 만들어본다.

이날 ‘김락훈의 최고의 식재료’ 5부에서는 ‘초원을 달리는 한우’ 편이 방송된다.

명품 식재료로 익히 알려진 한우! 그중에서도 특별한 방식으로 기른 한우를 백화점 명품 코너에 납품하고 있다는 손영수 씨를 만나러 전라북도 정읍으로 떠난다. 

목장의 문이 열리자마자 깜짝 놀라는 김락훈 셰프, 다름 아닌 우르르 뛰어나오는 소들 때문이다. 15개월 이전까지는 방목을 시킨다는 손영수 씨는 ‘소는 소다워야 한다’는 모토를 지니고 있단다. 어릴 때 방목한 소는 골격이 크고, 내장이 튼튼해 최고급 식재료가 될 수 있다고! 

어미 소와 아기 소들이 머무는 축사 또한 여느 축사와 다르다. 운동장처럼 넓고, 청결하고 쾌적하기까지 하다. 소들을 향한 손영수 씨의 노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영양가 높고 당도 높은 풀인 수단그라스를 직접 키워내 사료로 먹이는 등 먹는 것에 있어서도 최고만을 고집하는데. 최신 트렌드에 맞춰 윤리적인 측면까지 생각하는 노력에서 목장주의 고집이 드러난다. 

그 가치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해서는 엄청난 희생과 고난이 뒤따르기에 김락훈 셰프에겐 그저 대단하게만 보이는데…. 오랫동안 소를 키운 부모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철학으로 살아가는 손영수 씨. 

그가 키워낸 한우의 맛은 어떻게 다를까? 육회, 구이 등 부위별로 다양하게 요리를 해보며 김락훈 셰프가 직접 느낀 방목 소의 경쟁력을 알아본다.

다양한 전문가의 눈으로 바라본 초밀착 인사이트 탐방 다큐 프로그램 EBS ‘아주 각별한 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35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아주 각별한 기행’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