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EBS 세계테마기행] 한니발과 포에니 전쟁, 콜로세움…고대 로마를 걷다
[EBS 세계테마기행] 한니발과 포에니 전쟁, 콜로세움…고대 로마를 걷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0.30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세계테마기행 ‘유럽을 읽는 즐거움 5부. 고대 로마를 걷다’
EBS 세계테마기행 ‘유럽을 읽는 즐거움 5부. 고대 로마를 걷다’

오늘(30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유럽을 읽는 즐거움’ 5부가 방송된다.

오랜 역사 속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유럽! 독서의 계절 가을에 유럽을 읽는 즐거움에 흠뻑 빠져보자!

누구나 한 번쯤은 꿈꾸어본 유럽 기행. 구석구석 숨겨진 유럽의 역사를 알면 다르게 보인다.

셰익스피어와 엘리자베스 1세의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영국.
<햄릿>의 성이 자리한 동화의 나라, 덴마크.
나폴레옹과 대혁명! 자유의 나라, 프랑스.
로마 제국부터 르네상스까지. 문화·예술의 나라, 이탈리아.

대문호의 문학작품부터 예술가들의 예술 작품, 그들이 사랑한 음식까지…. 역사가 남긴 위대한 유산과 생생한 이야기. 이 가을의 필독서, 유럽을 즐겁게 읽어보자.

이날 ‘유럽을 읽는 즐거움’ 5부에서는 ‘고대 로마를 걷다’ 편이 방송된다. 이번 ‘유럽을 읽는 즐거움’은 송동훈 문명여행작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로마 시대가 살아 숨 쉬는 이탈리아에서의 마지막 여정. 명장 한니발과 로마의 숨 막히는 혈투 끝에 로마 제국이 형성되고 오늘날의 로마가 만들어졌다. 

한니발의 흔적을 따라가는 첫 여정은 고대 로마군과 한니발이 혈전을 벌였던 칸네 평원에서 시작한다. 그곳의 평원을 바라보며 숨 막혔던 혈투를 회상하고, 포에니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이어 떠난 곳은 로마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콜로세움을 지나 포로 로마노로 향한다. 이곳에서 로마가 불세출의 명장 한니발에 맞선 싸움에서 이길 수 있었던 ‘시스템’에 대해 말하고, 이후 제국으로 거듭난 로마 제국의 흔적들을 만나본다. 

또한, 포에니 전쟁이 시작된 시칠리아섬에서는 고대로부터 열강들의 각축전이었던 이곳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로마 제국의 풍요를 만나볼 수 있는 또 다른 명소, 트라파니 염전으로 떠난다. 

‘백색 황금’이라 불렸던 소금이 로마 제국부터 생산된 것이라는데. 로마 제국의 부를 키워줬던 이곳의 소금을 캐보고, 다시 본토의 마리노에서 이 땅의 또 다른 풍요로움을 만난다. 10월 이 마을을 들썩이게 하는 흥겨운 와인 축제를 즐기며, 파란만장했던 이탈리아의 역사 여행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