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00 (목)
 실시간뉴스
운동 후 에너지 회복을 위한 건강 스낵 '피스타치오’
운동 후 에너지 회복을 위한 건강 스낵 '피스타치오’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0.10.2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램스 미식축구팀 스포츠 영양사&식단
LA램스 미식축구팀 스포츠 영양사&식단

 

몸의 성장과 회복에 필수적인 단백질은 신체 총질량의 약 15%를 구성하며, 신체에 근력과 힘을 제공하는 적절한 단백질의 필요성은 오랫동안 알려져 왔다.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모두에게 중요하지만 운동선수에게는 특히 더 중요한데, 이는 단백질이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구력 훈련을 지속하고, 그 운동 후 손상되고 스트레스 받은 근육 회복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1회 섭취량 (28그램, 1온스) 기준 6그램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피스타치오는 운동 후 근육 회복을 도울 뿐 아니라 다음 식사까지의 배고픔을 해결하는데 이상적인 간식이 된다.

미국 미식축구 팀 로스앤젤레스 램스의 영양사인 ‘조이 블레이크’는 “피스타치오와 같은 스낵은 운동선수에게 필수인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연료역할 뿐 아니라 회복을 위한 보조역할을 합니다”라고 말하며 좋은 영양분과 단백질을 선수들이 즐겨먹는 자연식품 형태로 공급하기 위해 피스타치오를 주기적으로 스무디, 메인 식단과 운동 중간, 후 간식으로 꼭 포함한다고 말한다.

전설적인 스노우보더 ‘제레미 존스’는 매 등정 시 피스타치오를 챙기며 육체적으로 힘든 운동과 빠른 회복을 위한 최고의 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꼽는다.

이렇듯 피스타치오는 가지고 다니기 쉬우면서 조리가 따로 필요하지 않아 간편하게 균형 잡힌 식단 관리를 원하는 활동적인 성인, 운동선수 등 단백질 간식을 찾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간식으로 선택되어 지고 있다.

최근 미국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 단백질’에 적합하다는 새로운 분석 결과가 발표 되고 작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럽 영양 협회 연맹회의 발표에 따르면,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적정 수준의 아홉 가지 주요 아미노산이 확인됐다.

구운 피스타치오의 PDCAAS(아미노산가에서 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는 약 81%로, 우유에 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의 80% 수준이며 이는 미농무성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에 사용되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 가능한 정도임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완전단백질이 고기, 생선, 달걀 그리고 유제품에서 나오며, 대두의 경우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완전단백질로 인정한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구운 피스타치오의 섭취는 양질의 단백질 간식을 찾는 어린이, 운동을 하며 영양 발란스를 중요하게 생각 하는 선수, 일반인과 함께 채식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도 영양적으로 큰 희소식일 것이다.

하루를 시작하며 에너지가 필요한 오전 시간과 활동량이 많은 오후 간식으로 피스타치를 섭취 한다면 단백질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의 공급원으로 하루의 균형 있는 영양 섭취로 우리 몸의 발란스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한국사무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