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25 (목)
 실시간뉴스
여야 합동 秋·尹 '특수활동비' 현장검증 착수
여야 합동 秋·尹 '특수활동비' 현장검증 착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11.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대검 특수활동비를 윤석열 검찰총장의 '주머닛돈'이라고 비판하며 집행내역을 조사하라는 지시를 내린 가운데,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이 특수활동비 검증에 착수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2시쯤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를 방문해 특활비 집행 내역을 검증하고 있다. 검증반장은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맡았다.

백 의원은 이날 검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특활비는 영수증 없이 쓰는 것이라 국회만이 검증할 수 있다"며 "특활비 배정방식과 사용 적정성 여부를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검이 그동안 특활비를 증빙 없이 사용했다는 여러가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 철저하게 보겠다"고 밝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특활비는 결국 수사를 위해 쓰이는 돈인데 법무부는 수사를 안하는 곳"이라며 "법무부 특활비가 적법한지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려한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위법한 부분이 나올 경우 "법률적 조치까지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2018년 12월 예결위 간사 시절에 권력기관 특활비 전체 검증하자고 주장을 했는데, 그때는 결코 검증대상이 아니고 특활비는 자체적으로 집행하도록 도와야한다고 얘기하던 민주당이 지금와서 특활비 검증하자고 나오는게 이해가 안간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사위 가결된 부분이기 때문에 잘 집행되고 있는지 검증해보고 오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청와대 특활비도 문제되고 있다"면서 "권력기관 특활비 검증 위해선 청와대도 검증대상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총장은 이날 검증을 앞두고 실무진에 "내부적으로 철저히 검증하고,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