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40 (금)
 실시간뉴스
수술흉터제거, 유형에 따른 치료법
수술흉터제거, 유형에 따른 치료법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11.1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흉터는 일반적인 흉터들에 비해 크기와 형태가 두드러진다. 때문에 험악한 인상을 만들거나 지저분해 보일 가능성도 있어 치료의 필요성이 높은 편이다. 흉터로 인해 자신감이 결여되어 면접 시 어려움을 겪거나 대학입학 후 대인관계에서 불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은 형태를 가지고 있어 미용적 개선을 위해 지우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감 회복이라는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미용성형보다 치료의 필요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수술흉터는 말 그대로 수술로 인해 남은 흉터다. 때문에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교통사고, 맹장수술, 구순열, 제왕절개 등으로 인한 흉터 모두 치료가 필요하다. 흉터의 원인이 되는 수술이 다양한 만큼 각기 다른 흉터의 형태에 따라서 치료법 적용이 중요하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수술흉터 지우는 방법으로는 제거수술이 주로 쓰인다. 본격적인 치료는 수술에 앞서 넓이, 방향, 생긴 시기 등 흉터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진단을 통해 파악된 정보를 바탕으로 수술법을 결정하고 치료 계획 후 꾸준한 치료 과정을 통해 흉터의 크기를 줄이고 최대한 눈에 띄지 않는 상태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수술은 큰 흉터에 적용되는데, 원래의 흉터를 절개하고 흔적을 최소화하도록 재봉합하는 식이다. 수술 시에는 봉합에 가장 정성을 기울여야 원하는 만큼의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봉합수술에 있어 확대경을 이용해 해당 부위를 관찰하며 정밀하게 봉합하는 등 신중을 기해야 한다.

흉터제거수술과 함께 레이저 시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레이저 시술은 시술에 걸리는 시간과 회복 기간이 짧아 치료 과정에 대한 부담이 적다. 단 상태에 따라 시술 횟수와 간격을 결정해야 하고, 반복적인 치료가 이뤄져야만 점점 희미해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흉터는 다른 어떤 유형의 형태보다도 그 크기가 크고 형태가 흉측하다. 제거를 위해선 숙련된 전문의를 통한 흉터 진단과 체계적인 치료법 적용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오래된 수술흉터까지 개선 효과를 얻기 위해선 망설이지 말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