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40 (금)
 실시간뉴스
[모여라 딩동댕] 와이파이 무지개 1편…어린이 스마트폰 에티켓 & 유튜브 사용법
[모여라 딩동댕] 와이파이 무지개 1편…어린이 스마트폰 에티켓 & 유튜브 사용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1.21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모여라 딩동댕 ' 와이파이 무지개' 1편
EBS 모여라 딩동댕 ' 와이파이 무지개' 1편

올해로 방송 20주년을 맞은 국내의 유일의 어린이 뮤지컬 방송프로그램이자, EBS의 대표 캐릭터 ‘번개맨’을 만날 수 있는 <모여라 딩동댕>이 오늘(21일, 토요일) 아침 8시30분 방송분 <와이파이 무지개 1>편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1인 1 스마트폰 시대의 어린이의 정보통신 에티켓과 올바른 유튜브 사용법에 관한 교육적 내용을 담은 이야기를 선보인다.

첫 번째 꼭지 <번개 파워 번개맨>에서는 번개맨(배우: 허만)이 잠시 번개별을 비운 사이, 번개별에 잠입한 가시별의 악당 아차(배우: 최미령), 아차차(배우: 이훈진)가 번개맨이 자신에게 연락하라고 주고 간 반짝이(배우: 강주은)의 스마트기기로 잠자는 반짝이의 사진을 몰래 찍어 번개별 곳곳에 붙여놓는다. 반짝이의 친구 별나무들(배우: 구다빈, 김보미)은 반짝이를 위해 열심히 사진을 떼고 가리지만 아차는 이번에는 우주 전체로 반짝이의사진을 전송해서 반짝이를 창피주려 한다. 긴급하게 이 사실을 알게 된 번개맨은 번개파워를 모아 번개별의 와이파이 무지개를 잠시 끊어버리려 하는데...

두 번째 꼭지, 뚝딱이와 뚝딱아빠(김종석 분)가 진행하는 <알쏭달쏭 퀴즈>에서는 어떤 유튜브 콘텐츠를 보는 게 좋을까?라는 주제로 캐릭터들이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악당 아차, 아차차는 어린이를 속이는 가짜 장난감을 소개하는 ‘속상한 TV’채널을, 반짝이와 별나무들은 어린이의 창의력을 길러주는 연상동화를 들려주는 ‘즐거운 TV’채널을 선보이며 어떤 콘텐츠를 보는 게 더 좋을지 시청자들에게 질문한다.

이번 <모여라 딩동댕> <와이파이 무지개 1>편은 어린이들의 스마트폰 및 뉴미디어 노출이 빈번한 요즘, 어린이를 위한 정보통신 에티켓과 올바른유튜브 사용법을 알려주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자문을 받아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음주인 11월 28일(토) 아침 8시30분에는 <와이파이 무지개 2>편이 방송되는데 거기에서는 무책임한 늑대 아빠, 엄마로 인해 ‘스마트폰 바라기병(중독)’에 걸려 버린 딸, 늑순이의 이야기를 통해 부모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교육법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다.

방송 20주년을 맞아 지난 10월 새로운 캐릭터와 이야기로 전면 개편을 단행한 <모여라 딩동댕>은 변화하는 시대정신과 새로운 세대의 시청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어린이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교육적 메시지 강화, 대결 구도 속의 폭력성의 감소, 반짝이, 아라, 아차 등의 진취적인 여성캐릭터 강화 그리고 정통 뮤지컬 배우진의 구성을 통한 무대극 완성도의 강화 등 뚜렷한 변화와 개선을 통해 코로나 시대, 안방에서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어린이만을 위한 뮤지컬 방송 프로그램으로서 의미를 더욱 깊이 새겨가고 있다. (끝)

EBS <모여라 딩동댕> 방송 20주년 개편: 새로운 번개 파워

2020년 10월 10일(토)부터 개편되어 방송 중 EBS 1TV 토요일 아침 8시 30분(본방송) / 일요일 아침 8시30분(전주 재방송)

◆ 기획 의도

“새로운 번개 파워는 바로‘착한 웃음’! 더욱 행복한 어린이로 자라나길!”

1998년 딩동댕 유치원의 토요특집으로 시작되어 2000년 정식 출범한 <모여라 딩동댕>이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했다. 국내 유일의 찾아가는 어린이 공연 방송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어린이들을 만나 온 <모여라 딩동댕>. 지난 20년간 그 시대에 걸맞은 캐릭터와 내용으로 어린이와 함께 성장했다. 그리고 2020년. 유튜브를 필두로 폭발적으로 늘어난 볼거리와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어린이들이 행여나 나쁜 콘텐츠에 노출될까 부모의 걱정은 더해가는 요즘이다.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보며 자라는 어린이들에게 동심을 지켜주기 위해 모여라 딩동댕은 어떤 내용으로 다가가야 할까?

새로운 20년을 준비하는 2020년의 <모여라 딩동댕>은 새로운 캐릭터, 새로운 캐스팅으로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했다. 하지만 겉모습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내용이다. 바로 ‘정직한 용기, 밝은 지혜, 착한 웃음’을 새로운 번개 파워의 3요소로 정하고 그 의미를 하나씩 어린이의 마음에 새겨나가려 한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고, 잘못했을 때 미안하다고 먼저 말할 줄 아는 ‘정직한 용기’,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 줄 아는 ‘밝은 지혜’, 남을 놀리거나 괴롭히는 웃음이 아닌 모두가 함께 웃을 수 있는 ‘착한 웃음’. <모여라 딩동댕>은 새로운 번개 파워의 3요소를 줄거리에 깊이 있게 녹여내어 시청자로 하여금 친구와 사이좋게 행복하게 노는 법은 물론 나아가 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함께 사는 사회에서 행복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법을 스스로 깨닫도록 구성하였다.

번개 파워의 3요소 중에 강조하는 부분은 ‘착한 웃음’이다. 웃어야 할 때와 웃지 말아야 할 때를 분별하는 어린이가 될 때, 친구 간의 다툼은 잦아들고, 나쁜 콘텐츠는 줄어들며, 좋은 친구는 더 늘어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어린이가 많아지면 좋겠다는 바람을, 새로운 20년을 준비하는 <모여라 딩동댕>에 녹여내고자 노력했다.

※코로나 상황에 맞추어 개편 모여라 딩동댕은 무관객, 어린이 출연자 없이 어린이의 목소리 출연만으로 진행되며 향후 상황에 따라 소수 관객의 체험형 공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개편 내용

“내용에서 배우까지 모여라 딩동댕 20주년 개편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이 다 새롭다.”

1. 새로운 세계관

기존 꿈의 저장소, 번개타운 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벗어나 번개맨의 고향인 번개별로 돌아와 새로운 친구들과 다양한 행성을 옮겨다니며 우주 여행을 하는 컨셉으로 공간의 무한 확장을 이루었다. 또한 우주에서 순수한 동심이 사라지게 하려는 가시별 대장과 정직한 용기, 밝은 지혜, 착한 웃음으로 특징 지어지는 순수한 동심을 지키려는 번개맨과 친구들의 대결이 광활한 우주의 수많은 별들 만큼이나 많은 이야기들로 흥미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2. 새로운 캐릭터

지난 10년 간 이어져 왔던 악당 나잘난,더잘난 그리고 마리오, 번개걸, 피어나, 올라 등의 기존 캐릭터들이 변화한 시대 흐름에 따라 새로운 캐릭터들로 바뀐다. 특히 남성 위주의 캐릭터에서 개성적인 여성 캐릭터의 증가세가 매우 뚜렷한데, 미니스커트에 하이힐을 신고 싸운다는 비판을 받았던 ‘번개걸’대신 경쾌한 운동복 차림에 진취적인 빛의 요정 ‘반짝이’가, 남성 변신 로봇 캐릭터인 ‘마리오’에서 중성적인 매력의 여성형 인공지능 로봇 캐릭터 ‘아라(ARA)’로, 트롯가수를 연상시키는 외양에서부터 폼을 중시한다는 설정까지 꼰대이미지가 강했던 남성 듀오 악당이었던 ‘나잘난, 더잘난’대신 깜찍하고 똑똑한 여성 악당 ‘아차’와 좀 둔하지만 착한 악당 ‘아차차’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전례없던 어디로 튈지 모르는 유쾌한 캐릭터 ‘재미쏭’까지, 새로운 모여라 딩동댕에는 새로운 세대의 어린이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는 흥미로운 캐릭터들이 새롭게 태어난다.

3. 새로운 배우진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아울러 배우들 또한 새로운 20년을 준비할 수 있는 젊은 피, 새로운 얼굴들로 전면 교체 되었다. 특히 개편 배우진들은 기존 개그맨이나 방송인 출신이 아닌 정통 연극, 뮤지컬 경력의 젊은 배우들로 섭외되어 가창과 안무의 전문적이고도 수준급 실력으로 국내 유일의 어린이극 방송프로그램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릴것으로 기대된다.

◆ 제작 방향

1. 더욱 친근해진 어린이의 영웅, 번개맨

새로운 번개맨(4대)은 어린이의 일상 속으로 들어온다. 과도한 액션이나 폭력적 모습을 지양하고 대신 어른에게는 사소해 보일지라도 어린이에게는 아주 큰 일일 수 있는 문제 상황을 번개맨이 진지하게 지켜보고 의지가 되어주면서 진정한 어린이의 영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2. 어린이의 발달을 돕는 춤과 노래 강화

새로운 모여라 딩동댕은 어린이의 신체적, 인격적 발달을 돕는 춤(안무)과 노래(작곡, 동요 활용) 요소를 내용에 더욱 많이 첨가 하였다. 새로운 출연진들은 기존 방송인이 아닌 정통 연극, 뮤지컬 배우들로 구성하여 국내 유일의 어린이 뮤지컬 방송 프로그램으로서의 안무와 가창의 호소력을 높인다.

3. 할 거리 놀 거리 소통 강화

텔레비전을 보는 어린이들이 시작부터 끝나기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참여와 소통의 꼭지를 강화한다. 20년간 EBS를 지켜온 뚝딱아빠(김종석)와 영원한 아이들의 친구, 뚝딱이가 진행하는 관객 및 시청자 참여 코너 <알쏭달쏭 퀴즈>를 보다 알찬 내용, 교육적 스토리텔링으로 강화한다.

4. 언젠가 친구가 될 지도 모르는 악당

새로운 모여라 딩동댕의 악당 캐릭터(아차, 아차차)는 극단적인 나쁜 짓을 하는 악당이 아니며 치밀한 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유아의 모방 심리 방지) 이들은 마치 나쁜 콘텐츠에 물들어 동심을 잃은 어린이들 같다. 하지만 이들조차 마음 속 깊이에는 동심이 살아 있으며 언젠가는 번개맨과 함께 놀고 싶은 또 다른 어린이라는 특징을 강조하였다.

◆ 시놉시스

“어린이의 순수한 마음을 지키기 위해 번개맨과 새로운 친구들이 함께 떠나는 무지갯빛 찬란한 우주여행!”

동심(童心)을 파괴하는 악의 힘이 더욱 세져 보다 강한 번개파워가 필요해진 번개맨은 번개신의 가르침을 얻기 위해 번개별로 돌아온다. 번개별에서 반짝이, 아라, 재미쏭 등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우주에서 동심이 완전히 사라지게 하려는 악의 세력 아차, 아차차에 맞서 다채로운 별세계를 여행하며 어린이의 정직한 용기, 밝은 지혜 그리고 착한 웃음을 모아 더욱 강력해진 번개파워로 악당을 물리치고 어린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영원히 지키고자 한다.

◆ 캐릭터 소개

1. 영원한 어린이의 영웅, 번개맨(4대 번개맨, 배우: 허만)

용기, 지혜, 웃음의 힘을 모아……. 번개 파워!!

어린이의 순수한 마음을 지켜주기 위해 친구들이 부르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정의의 용사. 우주 곳곳의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을 도우러 번개별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며 어린이를 괴롭히는 악당들을 번개 파워로 혼내준다.

2. 빛의 요정, 반짝이(배우: 강주은)

번개별이 반짝반짝 빛났으면 좋겠어!

착해지는 빛을 뿜어내는 ‘반짝 반지’로 번개별을 밝히는 빛의 요정. 늘 친절하고 상냥하지만 악당들 앞에서는 당찬 모습을 보여준다. 번개별 친구들과 함께 우주를 여행하며 번개맨을 도와 어린이의 순수한 마음을 지킨다.

3. 가시별에서 온 악당, 아차, 아차차(배우: 아차_최미령, 아차차_이훈진)

어린이의 마음을 모두 빨아들여라~ 동심 청소기!

가시별 대장의 지시를 받고, 어린이들을 괴롭히기 위해 나타난 악당 콤비. 가시별에서 가장 귀여운 악당 아차와 가시별에서 가장 착한 악당 아차차는 동심청소기로 동심을 빨아들여 번개별 친구들을 괴롭히는 악당이지만 가끔은 번개맨이 멋있다고 생각하는 순수한 어린이의 모습도 있다.

4. 인공지능 우주로봇, 아라(ARA: AI Robot Aviator 인공지능 로봇비행사/ 배우: 이유영)

무엇이든 물어봐. 나는 다 아~라!

하얗고 푸른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비행하는 인공지능 우주로봇! 반짝이, 재미쏭과 함께 번개맨을 도와 어린이들을 도와주고 싶어 한다. 최첨단 시스템으로 무장한 번개별의 알림 대장으로 세상 모든 정보를 알지만 순수한 어린이의 마음만은 잘 모른다.

5. 재미 대장 재미쏭(배우: 김재훈)

오늘의 재미쏭 구슬은 과연~? 쏭쏭쏭 재미쏭~~

커다란 구슬가방 속에 재미있는 구슬을 가~득 가지고 다니는 번개별의 재미 담당! 어린이가 누르면 더 잘 나오는 재미 구슬을 꺼내서 즐거운 놀이를 매일 지어낸다. 재미있어 보이는 일은 다 하고 싶어 하다 가끔 악당의 함정에 빠지기도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헤쳐 나간다.

6. 노랑 별나무, 빨강 별나무(배우: 노랑_김보미, 빨강_구다빈)

반짝아~ 힘내! 우리 함께 번개별을 밝히자!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어여쁜 별나무들은 번개별에 행복 에너지를 가득 뿜어내며 언제나 무조건 반짝이의 편이 되어주는 든든한 친구들이다.

7. 반짝 뚝딱이(성우: 이서윤/ 배우: 조찬미)

아빠~ 우리 또 퀴즈 풀어요~ 네?

영원한 어린이들의 친구 뚝딱이가 번개별에 와서 더욱 반짝 반짝하게 빛이 나는 ‘반짝 뚝딱이’가 되었다. 번개맨처럼 멋지게 번개 파워를 쏘고 싶다.아빠와 함께 알쏭달쏭 퀴즈를 풀 때가 가장 즐겁다. 때론 이야기 나라에서 즐거운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8. 뚝딱 아빠(배우: 김종석)

뚝딱아, 아빠랑 재미난 퀴즈를 풀어볼까?

언제나 뚝딱이와 함께 하는 재밌고 자상한 아빠. 뚝딱이와 친구들을 위해 재미있는 알쏭달쏭 퀴즈를 낸다. 뚝딱이와 함께 알쏭달쏭 퀴즈를 풀 때가가장 즐겁다. 때론 이야기 나라에서 즐거운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