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25 (금)
 실시간뉴스
[인간극장] '아저씨'서 '아빠'로…열아홉살 초보목수 아진이, 새아빠와 집을 짓다
[인간극장] '아저씨'서 '아빠'로…열아홉살 초보목수 아진이, 새아빠와 집을 짓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1.2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이번주(11월 23~27일) KBS 1TV <인간극장>에서는 목조주택 건설현장에서 함께 목수 일을 하는 새아빠 김동민(43) 씨와 열아홉살 딸 아진이 이야기를 그린 ‘아빠와 딸, 집을 짓다’ 5부작이 방송된다.

◆ 19살, 학교 대신 현장에 가다

올해 나이 열아홉, 흙먼지 가득한 건설 현장에 초보목수 아진이가 떴다! 지난해까지 호주에서 고등학교에 다녔던 아진이. 자퇴 후 학교 대신 목조주택을 짓는 건설 현장으로 출근하고 있다. 현장의 인부들을 1년간 쫓아다니며 잔심부름부터 시작해 어깨너머로 일을 배웠다. 끈기 있는 모습을 인정받은 아진이는 올해 8월부터 일당을 받는 정식 일꾼이 되었다. 

아진이를 현장으로 이끈 아빠 김동민 씨(43). 목공을 배우며 목조주택의 매력에 빠졌고, 딸보다 한 달 먼저 현장에 나가게 되었다. 평소 건축에 관심이 많던 딸을 현장에 데려간 날, 아진이는 퍼즐 맞추듯 집이 만들어지는 현장을 보며 목수라는 직업에 마음을 빼앗겼다. 이후 ‘집 짓는 목수’의 꿈을 품은 아진이. 아빠와 전국 방방곡곡에 있는 현장을 누비며 함께 집을 짓는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 ‘아저씨’에서 ‘아빠’가 되다

서로에게 가장 친한 친구인 부녀지만 사실 동민 씨는 아진이의 새아빠이다.  과거 아진이에게 동민 씨는 ‘꼴도 보기 싫었던 아저씨’였다. 사춘기였던 아진이는 아빠의 빈자리를 대신해서 다가오는 동민 씨를 밀어내며 괴롭히기 일쑤. 하지만 동민 씨는 아진이에게 화를 내기는커녕  장난을 치며 친구처럼 대했다.

그렇게 5년 전부터 가족은 함께 살게 되었지만 딸은 아빠를 향한 마음의 벽을 허물지 않았다. 급기야 가족이 된 지 1년이 지났을 무렵 15살이 된 아진이는 호주로 유학을 떠나게 되었다. 3년간 호주로 조기 유학을 떠났던 아진이, 대학 입시를 준비하던 중 회의감에 빠지게 되었다. 힘들고 외로웠던 시간, 아진이는 새아빠 동민 씨를 떠올렸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 동료이자 베스트 프렌드가 된 부녀

고민을 털어놓으며 아빠에게 조금씩 다가간 아진이. 그렇게 동민 씨는 ‘아저씨’에서 ‘아빠’가 되었다. 서른넷에 이혼한 엄마 윤아 씨와 오랜 동료 사이였던 동민 씨, 당시에 이혼과 사업실패로 힘들어하던 윤아 씨를 곁을 10년간 지키며 5년 전 결혼을 하게 되었다. 다 큰 딸이 넝쿨째 굴러 들어오며 아빠가 된 동민 씨.

‘집 짓는 목수’ 라는 같은 꿈을 품고, 현장을 함께 다니는 아빠와 딸. 동민 씨는 현장에서 일하는 딸을 위해 장비 사용법과 일에 대한 요령을 알려주기도 하고, 숙소 생활을 할 때는 손수 딸의 양말까지 빨아주는 다정한 딸바보 아빠이다. 두 사람은 위험하고 거친 현장에서 서로의 곁을 지키는 동료이자 제일 친한 친구가 됐고, 아빠인 동민 씨는 사는 맛이 난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 아빠와 딸, 가족이라는 집을 짓다

열아홉 살 아진이는 학교 대신 더 큰 세상에 나와 많은 것을 경험하고 있다. 이런 딸을 누구보다 믿고 응원해주는 엄마 윤아 씨도, 과거 국가대표 태권도 선수를 꿈꿨지만 부상을 당하며 고등학교를 자퇴한 경험이 있다. 

딸보다 먼저 이 길을 걸었던 윤아 씨. 아진이가 지치고 힘들어할 때마다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이끌어주는 강한 엄마이다. 이런 엄마와 같은 꿈을 꾸는 아빠가 있어  아진이는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자신의 꿈을 찾아가고 있다.

경험은 가장 큰 공부~ 아진이는 혼자서 현장을 나갈 때를 대비해 운전면허를 따기도 하고 마지막 십대를 후회 없이 보내기 위해 한복 모델 선발대회 무대에 서기도 하는데…. 도전을 즐기는 아진이의 최종 꿈은 세상의 모든 사람을 위한 따뜻한 집을 짓는 것이다. 아빠와 딸은 그렇게 가족이라는 집을 함께 짓고 있다.

오늘(23일)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1부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열아홉살 아진이는 아빠인 동민 씨와 함께 목조주택을 짓는 건설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지난해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아빠를 따라 건설현장에 나오기 시작한 아진이 지금은 친구같은 부녀지만 과거 아진이에게 일방적인 미움을 받았던 동민 씨. 하지만 아빠에게는 그저 귀엽게만 보일 뿐이었다.

아빠와 딸이 현장을 나간 날, 집에 있던 윤아 씨가 모니터로 현장을 지켜보고 있다.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표방하는 KBS 1TV ‘인간극장’은 매주 월~금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KBS 인간극장, ‘아빠와 딸, 집을 짓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