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55 (금)
 실시간뉴스
SSG닷컴, 국내 최초 '콜드체인' 전기 배송차 도입 
SSG닷컴, 국내 최초 '콜드체인' 전기 배송차 도입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1.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글로비스와 업무협약 후 시범 운영 돌입
곽정우 SSG닷컴 운영본부장(왼쪽)과 김진곤 현대글로비스 신성장물류사업부장이 김포시 네오003에서 국내 최초 친환경 콜드체인 전기 배송차 서비스 시범운영을 앞두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SSG닷컴 제공]
곽정우 SSG닷컴 운영본부장(왼쪽)과 김진곤 현대글로비스 신성장물류사업부장이 김포시 네오003에서 국내 최초 친환경 콜드체인 전기 배송차 서비스 시범운영을 앞두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SSG닷컴 제공]

SSG닷컴이 국내 최초로 '콜드체인'이 가능한 전기 배송차를 도입해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SSG닷컴은 김포에 위치한 온라인스토어 네오 003(NE.O 003)에 친환경 전기 배송차를 입고시켜 실제 배송 현장에 투입시킨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앞서 SSG닷컴과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11월 중순 이마트 청계천점에서 전기 배송차의 콜드체인 유지 능력과 안정성 등 1차 검증절차를 마쳤다.

이번 전기 배송차 투입은 SSG닷컴이 현대글로비스와 지난해 10월 체결한 ‘친환경 냉장 전기차 배송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협약 체결 당시 SSG닷컴은 배송차 일부를 친환경 전기차로 시범 전환하고 현대글로비스는 이를 위한 차량 공급과 배송 운영을 담당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SSG닷컴과 현대글로비스는 3개월 간 실제 배송 현장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 뒤, 전기 배송차 도입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사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통해 정부에서 추진 중인 ‘그린뉴딜 정책’에도 보조를 맞춘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경유차로 배송 시 한 대당 하루에 평균 15리터의 경유를 사용하는데, 이를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환산하면 ‘38kgCO2eq’ 정도다. 이에 비해 같은 제원의 전기 배송차를 이용하면 온실가스 배출이 하루 ‘16.7kgCO2eq’까지 줄어 약 56.2% 저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곽정우 SSG닷컴 운영본부장은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핵심 요소로 꼽히고 있다"며 "당사는 지난 2013년부터 꾸준히 펼쳐온 친환경 배송정책을 한 차원 높여 ‘착한 배송’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SSG닷컴은 당일배송 시스템 ‘쓱배송’에 종이봉투를 사용하고 새벽배송 역시 반영구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알비백’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한편, 종이로 발급되던 주문확인서를 지난 4월부터 모두 모바일로 바꾸는 등 앞장서서 이커머스 업계의 친환경 배송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SSG닷컴은 이번 친환경 전기 배송차 도입을 기념해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ECO 친환경 상품대전' 기획전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무농약, 유기농 농산물을 비롯해 저탄소 환경부 인증상품을 할인하는 것이 골자다. 또 기획전 상품을 2만원 이상 구매 후 이벤트에 응모하면 SSG머니 3000원을 증정할 계획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