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30 (금)
 실시간뉴스
[인간극장] 33살 엄마복서 세계챔피언 박혜수 “권투할 때가 가장 행복”
[인간극장] 33살 엄마복서 세계챔피언 박혜수 “권투할 때가 가장 행복”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1.30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11월 30~12월 4일) KBS 1TV <인간극장>에서는 21세에 늦깎이로 권투에 데뷔해 2017년 WBF 라이트플라이급 세계 챔피언 타이틀까지 거머쥔 엄마복서 박혜수(33) 씨의 이야기를 그린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5부작이 방송된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 만년 2위에 그쳤던 육상 선수, 박혜수 삶의  터닝포인트는 권투였다.

2017년 WBF 라이트플라이급 세계 챔피언, 박혜수(33), 육상선수였던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재능을 물려받아서였을까, 혜수 씨 리듬체조를 시작으로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 때까지 근 10년간 육상선수로 활약했다. 

전국 육상대회에서 2위까지 올랐지만 그녀는 발목 부상으로 선수생활을 그만둬야 했다. 인천체고를 다니던 친구의 소개로 우연히 찾게 된 복싱 체육관, 그 곳에서 그녀의 뜻밖의 재능을 발견해 준 사람은 1980년대 당시, 한국 챔피언 3차 방어전까지 성공하며 지도자의 길을 걷던 신갑철 관장(63)이었다. 
 
권투를 시작한지 무려 2개월만에 프로에 데뷔한 박혜수 선수, 승패에 연연하지 않던 그녀가 주목받기 시작한 건, 프로데뷔 4년만에 PABA 동양챔피언 타이틀(2013년)을 따고 난 뒤였다. 스물한 살에 늦깎이로 권투를 시작한 여성복서 박혜수 삶의 첫 번째 터닝 포인트였다.

그리고 같은 해, WBA 세계 타이틀에 도전해 판정패를 당한 혜수 씨는 스파링 상대였던 권투선수, 다섯 살 연하의 남편 성혁 씨를 만나 예기치 못한 임신을 하고 링을 떠나게 된다. 링 위에서 전투를 벌이다 링 위에서 만난 사랑, 권투가 그녀의 인생을 바꾼 두 번째 사건이었다. 아들 강민이를 낳은 지 7개월 무렵, 젖먹이 아들을 안고 혜수씨는 다시 복서가 되기 위해 체육관으로 돌아왔다.

수유를 하며 근력을 키우고 무려 18kg을 감량해야 했던 혹독한 시간이었다. 땀과 눈물의 대가였을까, 누구보다도 강한 엄마라서 가능했을까, 권투가 그녀 인생의 세 번째 터닝 포인트로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다. 2017년, WBF 라이트 플라이급 세계 타이틀 매치전, 그녀는 10살이나 어린 중국 선수 헤이타오징(당시 19세), 7전승에 빛나는 상대를 심판전원일치의 판정승으로 세계 챔피언의 자리에 등극했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 엄마라는 힘, 가족은 복서 박혜수의 원동력이다.

엄마라서 가장 행복하지만 엄마라서 눈물나게 힘겨운 여성복서, 체중감량을 하고, 출산 후 1년 4개월만에 도전하는 타이틀 매치는 임신과 출산으로 링을 떠났던 3년의 공백 기간을 돌이킬 수 있는 복귀전이었다. 10살이나 어린 중국선수와 맞붙어 7라운드까지 지지부진한 경기를 끌고 갔던 박혜수의 경기는 8라운드에서부터 가히 폭발적인 위력을 발휘했다. 관중석 밖에서 들려온 “강민이 엄마 파이팅!”

혜수씨는 링 위에서 상대의 펀치보다 더 강한 펀치를 맞은 듯 심장이 얼얼했다고 한다. ‘이젠 더 이상 혼자가 아니다. 예전의 박혜수가 아니다. 두 살 아들의 엄마다’. 그녀는 아이를 위해서라면 못 할 것 없는 ‘엄마’라는 돌주먹을 장착한 강한 모습으로 돌변했었다고 한다. 게다가 스파링 상대로 링 위에서 그녀의 주먹을 받아주던 남편, 성혁 씨는 이제 권투 트레이너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사실 결혼 전, 권투를 하겠다고 했을 때 혜수씨 부모님의 반대는 컸다. 맞벌이를 하느라 늘 바빴던 엄마대신 어린 두 동생을 꼼꼼히 챙겨왔던 맏딸, 범상치 않은 줄 알았지만 느닷없이 권투를 하겠다니….

그리고 링위에서 딸이 이마가 찢어지는 부상을 당하는 것을 지켜보던 아버진 글러브와 헤드기어를 찢어버리고 심한 반대를 하셨다. 하지만 불굴의 의지로 데뷔 4년 만에 2013년, PABA 동양챔피언 타이틀을 따내는 딸을 보며 혜수 씨의 부모님은 마음을 돌렸다. 가능한 딸이 하는 것이라면 힘껏 응원부터 한다.

누구보다도 아버지의 격려와 응원을 받는 혜수 씨는 든든하기만 한데 얼마전 위암 수술 후 지금도 건설현장에서 노동일을 멈추지 않는 아버지를 보면 복서로서도 경제적으로든, 친정에 보탬이 되는 딸이 되고 싶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 자리에 연연하기보다는 권투선수가 되고 싶다.

코로나19 여파로 혜수씨 부부가 운영하는 인천의 체육관의 회원은 90명에서 절반으로 뚝 떨어졌다. 게다가 강제 영업 종료기간동안 입은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빚을 져서 부부가 직접 손으로 꾸민 체육관인데 과연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계속 유지가 될지 걱정이다.
 
혜수 씨는 어려운 형편에 마트 행사의 판매원으로, 다른 체육관의 헬스트레이너로 아르바이트를 하며 훈련을 멈추지 않았다. 3개월 전부턴 은퇴 후 노년을 생각하며 도배 일을 시작했는데…. 아직은 궂은 일을 도맡아 하는 초보다. 오전 오후반으로 나뉘어 도배를 마치면 또다시 기다리는 육아와 가사일, 하지만 권투선수로 살고파 혜수씬, 새벽에도 로드웍을 하고, 틈틈이 체육관에서 훈련에 매진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년 10월을 끝으로 타이틀 방어전은 커녕 모든 권투시합들이 무기한 일정이 취소되고 있는 형편. 그녀를 챔피언으로 키운 신갑철 관장(63)도 애가 타기는 마찬가지다. 특유의 불도저 기질로 혜수 씨의 미트훈련을 강행하며 구슬땀을 함께 흘리는데…. 

스파링 상대도 찾기 힘든 여성복서의 길, 혜수 씨는 열네 살이나 어린 남자선수든, 이제 프로에 데뷔하는 아마추어 선수든 링 위에 설수만 있다면, 그 어떤 경기도 마다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녀는 권투를 할 때 가장 행복한, ‘박혜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 챔피언 박혜수,  아직도 그녀는 배가 고프다.

WBF 권투협회 사이트에 들어가면 여전히 그녀는 ‘라이트 플라이급 세계 챔피언’이다. 하지만 1년 이상 시합을 치르지 못한 챔피언은 언제 강제로 왕관을 벗어야 할지 모른다. 11월초 울산에서 경기가 있다고 해서 그 날짜를 기해 만전의 준비를 다하는데….

역시 ‘인간극장’ 촬영 내내 오리무중이다. 설상가상 1970, 80년대 수많은 관중들을 열광케했던 권투의 인기는 내리막길에 접어든 것인지 선수를 후원하는 프로모션도 잡기 힘든 형편이다. 하지만 훈련에 매진하는 혜수 씨의 열손가락 손마디는 까지고 또 까지며 상처가 아물 날이 없다. 무릎 부상 속에서도 로드웍을 매일 최소 5km이상 뛴다. 남편 성혁 씨는 아내를 위해 링위의 스파링 파트너로 아내의 주먹을 거침없이 받아준다. 

그러던 11월 어느날, KBM 한국 헤비급 타이틀 매치전이 잡혔다. 경기도 인근의 경기장으로 남편 성혁씨와 아들 그리고 권투선수 박혜수가 총 출동하는데…. 메이저기구의 챔피언 도전이라는 원대한 꿈을 향해 달리는 엄마 복서 박혜수, 이루지 못한 꿈으로 인해 아직도 배가 고픈 챔피언 박혜수, 그녀는 과연 어떤 경기를 시청자에게 선사하게 될까?

오늘(30일)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1부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남편 성혁과 스파링을 하게 된 혜수 씨. 남편의 주먹을 잘못 맞아 얼굴 멍든 혜수 씨. 성혁은 혜수의 부은 얼굴을 보니 마음이 아프다.

강민이를 어린이집에 등원 시키면 엄마 박혜수가 아닌 복싱선수 박혜수의 모습으로 돌아온다. 공원에서 운동을 마치고 체육관으로 돌아온 혜수 씨는 대회가 잡혀있는 게 있을까 하고 관장님께 연락을 드리지만 대회가 여전히 없다고 하는 관장님의 말씀에 착잡한 마음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회는 없고,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혜수 씨는 얼마 전 친구를 따라 도배일을 하고 있다. 나중을 생각하면 좋다고 하지만 지금은 권투를 하고 싶은 혜수 씨는 지금 대회가 고프다.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표방하는 KBS 1TV ‘인간극장’은 매주 월~금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KBS 인간극장, ‘챔피언 박혜수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