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20 (금)
 실시간뉴스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이길상 대표 ‘OKR이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이길상 대표 ‘OKR이란 무엇인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1.3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이길상 대표 ‘OKR이란 무엇인가’
이길상 대표 ‘OKR이란 무엇인가’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성과 창출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새로운 성과관리 ‘OKR’. 길&People 이길상 대표가 말하는 ‘OKR이란 무엇인가’.

이번주 (11월 30~12월 4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는 미래전략가 이길상 ‘길&People’ 대표의 <OKR이란 무엇인가>편이 방송된다.

아직도 성과관리와 성과평가를 동의어로 생각하는 많은 기업. 하지만 구글, 아마존 등의 놀라운 성과 뒤에는 구시대의 성과관리가 아닌 OKR이 있었다. ‘성과 창출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새로운 성과관리가 필요하다. 회사, 팀, 개인이 탁월한 성과를 올리도록 하는 최고의 경영방법론 OKR에 대해 배워본다. OKR 전문가 이길상 대표에게서 듣는, 총 5강으로 구성된 새로운 성과관리 ‘OKR이란 무엇인가’.

◆ 이길상 길&People 대표

이길상 대표는 유수한 기업들의 OKR 및 HR 컨설팅, 자문, 코치를 하는 OKR 전문가로서, 길&People을 이끌고 있다. SK가스 HR팀 부장, 이랜드그룹인사기획팀장을 지냈으며, 현재 다수의 스타트업 및 소셜벤처 성장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 독서 멘토로서 독서 커뮤니티 클럽장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존 도어 OKR(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을 감수하였다.

▶ 성과관리는 왜 실패하는가 (11월 30일(월) 방송)

GE는 1981년부터 ‘10% 룰’을 운영해왔다. 이 방법으로 구성원 간 치열한 경쟁을 유도해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었고, 수많은 기업이 GE를 롤모델로삼아 ‘10% 룰’을 벤치마킹한 상대평가를 도입했다. 그런데 2015년 8월, GE는 30년이 넘도록 운영해온 ‘10% 룰’을 버리겠다고 선언했다. GE가 ‘10% 룰’을 버린 이유와 전통적 성과관리 방식의 한계를 알아보고, 과학적 관리법에서 OKR까지 성과관리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 조직의 목표는 단 하나다 (12월 1일(화) 방송)

OKR을 실행하는 조직은 무엇을 얻게 될까? 존 도어는 구글에 OKR을 소개할 때, “조직 전체가 동일한 목표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OKR”이라고 설명했다. 2012년 유튜브의 성장세가 주춤했을 무렵, 구글과 유튜브의 경영진이 수립한 하나의 목표는 다름 아닌 ‘하루 시청 시간 10억시간 돌파’였다. 유튜브가 어떻게 이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 OKR의 핵심 가치와 연결 지어 알아본다.

▶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라 (12월 2일(수) 방송)

OKR은 수립이 실행을 좌우한다. 그렇다면 OKR을 제대로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좋은 OKR은 좋은 목표를 담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이 우리에게 중요한지, 모두의 초점을 맞추는 사전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이 바로 ‘중요한 대화’이다. OKR에서 ‘중요한 대화’란 무엇인지 미션, 고객, 전략으로 나눠 살펴본다. 중요한 대화 후 목표와 핵심결과를 수립하는 방법을 예시 및 표현법을 통해 알아본다.

▶ 제대로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12월 3일(목) 방송)

OKR은 실행해야 결과가 된다. 실행하지 않은 OKR은 그냥 종이 위의 글씨들일 뿐 아무것도 아니다. OKR을 실행하기 위한 핵심 연료는 CFR이다. CFR이란 대화(Conversation), 피드백(Feedback), 인정(Recognition)의 줄임말이다. CFR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OKR의 구체적 실행을 위해 OKR 타임라인에 따라 단계별 실행 방법을 알아본다.

▶ 성공하는 OKR은 뭔가 다르다 (12월 4일(금) 방송)

성공하는 OKR과 실패하는 OKR은 무엇이 다를까? OKR이 성공하려면 어떤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제도, 문화, 리더십의 삼박자가 맞아야 한다. 조직에서 제도, 문화, 리더십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아본다. OKR이 잘 안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10% 룰을 버리고 새로운 평가제도를 갖춘 GE의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OKR의 비밀을 밝힌다.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OKR이란 무엇인가> 편은 11월 30~12월 4일 낮 12시 1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OKR이란 무엇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