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00 (금)
 실시간뉴스
사흘 앞 다가온 '수능' ... 정 총리 "전 국민 위기 방어태세 돌입해야"
사흘 앞 다가온 '수능' ... 정 총리 "전 국민 위기 방어태세 돌입해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11.3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학년도 대입수능 D-5일인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수험생 가족이 기도를 하고 있다.
2021학년도 대입수능 D-5일인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수험생 가족이 기도를 하고 있다.

 

12월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전례없는 감염병 위기 속에서 치러진다. '3차 유행' 국면에서 최대 규모 시험이 30일로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K-방역'이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최근 감염병 확산세는 지난 2~3월 '1차 유행'(대구·경북)이나 8월 '2차 유행'(수도권)과 다르게 춥고 건조한 날씨를 등에 업고 전국에서 기승을 부리는 양상이다. 전국에서 49만여명이 응시하는 수능이 감염병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수능을 앞두고 감염병 확산세를 꺾기 위해서는 특단의 방역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던 가운데 정부는 12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해 방역에 고삐를 쥐기로 했다. 수도권에는 강화된 2단계를 적용하고, 비수도권은 전 지역을 1.5단계로 격상하는 것이 골자다.

3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전날(29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한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방안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수도권은 현행 2단계를 유지하되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 학원·교습소 등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우나·한증막 등 시설 운영이 중단되고 줌바·태보·스피닝·에어로빅·스텝·킥복싱 등 격렬한 GX류 실내체육시설도 집합금지 조치가 적용된다. 학원·교습소·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관악기·노래 교습도 금지하기로 했다.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연말·연시 행사도 모두 금지된다.

비수도권에 대해서도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일괄 격상하고 부산, 강원 영서, 경남, 충남, 전북 등 최근 감염병 확산세가 가파른 지역은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2단계 격상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학사운영 기준에 따라 비수도권은 각급학교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2 이내로 축소해야 한다. 1단계 때 '전면 등교'를 시행했던 지역도 당분간은 밀집도를 낮춰 학사를 운영하게 됐다.

정 총리는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직접 발표하고 "지역사회 감염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고 일상 곳곳에서 보이지 않는 감염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며 "거리두기 단계 격상 여부를 떠나 전 국민이 코로나 위기 방어태세에 돌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능 시행의 주무부처인 교육부도 최근 코로나19 국내 일일 확진자가 500명을 넘나드는 등 상황이 심각해지자 대국민 호소를 통해 방역 동참을 촉구하고 나섰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6일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정부 힘만으로는 49만여명이 응시하는 국내 최대 시험의 방역을 완벽하게 성공할 수 없다"며 "생계를 위한 부득이한 일이 아닌한 식사 약속이나 연말 모임도 모두 취소하고 마스크 착용과 실내 환기 등 생활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는 이번 수능에서 유증상자나 자가격리자뿐만 아니라 확진자에 대해서도 응시를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유증상자는 일반고사장 내 별도시험실에서, 자가격리자는 별도고사장에서, 확진자는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서 각각 응시하게 된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26일까지 전국에서 수험생 2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144명은 자가격리 중이다. 이들의 응시를 위해 지난 26일 기준 확진자용 병상은 172개를 확보했고, 자가격리자용 시험실은 3800명까지 응시할 수 있는 규모인 784개를 마련한 상황이다.

또 수능 전날 전국 보건소 역량을 총동원해 진단검사를 원하는 수험생은 모두 검사받게 하고 결과도 당일 통보해 감염병 전파 위험을 낮추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능 전날 보건소 운영 시간을 오후 10시까지 연장하고 교육부-시·도교육청-질병관리청은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아울러 교육부는 수능 감독관 업무를 수행하는 교원에 대해서도 전신보호복·고글·마스크·장갑 등 보호구를 지급할 계획이다. 또 이들이 수능 전에도 재택근무를 시행할 수 있도록 각 시·도교육청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능 전까지 확진자용 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자체·방역당국과 계속 협의하고 있다"며 "확진되거나 자가격리 중인 수험생도 차질 없이 수능을 치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기석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최근 확진자가 늘어나긴 했지만 각종 시험을 치르면서 정부가 방역 측면에서 잘 대처해 왔다"며 "수험생들이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 등 개인방역수칙만 철저하게 지켜주면 무사히 시험을 치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가족 간 감염이 주요 전파 경로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수험 자녀가 있는 가족은 수능까지 집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식사는 따로 하는 등 '가정 내 거리두기'를 실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