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만성 비염수술, 치료전 원인파악이 우선
만성 비염수술, 치료전 원인파악이 우선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0.12.0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 공격이 쉬워진다.

환절기에 호흡기 질환이 심해지는 것은 면역력과 관련 있다. 낮과 밤의 길이가 달라지고 일교차가 10˚c 이상 나게 되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에 혼란이 와 생체리듬이 깨진다. 자율신경은 호흡과 체온 유지에 관여하고, 면역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꽃가루, 집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등에 의해 코에 나타나는 과민 면역 반응이다. 특히 환절기에 찬바람을 맞거나 과로했을 때에도 많이 나타난다.

비염 환자들은 대부분 이러한 알레르기 증상 외에 코의 구조적 문제를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비염 치료 시에는 이 부분까지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대표적인 코의 구조적 문제는 코 가운데 뼈가 휘어 있거나 축농증이 있거나 코에 물 혹을 동반하는 것 등이다.

비염은 완치가 힘들다고 해서 치료 없이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비염을 방치할 경우 축농증 (부비동염 ),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내부 비중격 연골 문제일 때는 수술을 해야 한다. 동반질환 유무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하며, 원인과 주 증상에 따라 맞춤 수술로 치료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비중격 코 성형 시에는 미용과 기능 두 가지 측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특히 비중격만곡증의 경우 수술 시 코 안에서 남는 비중격 연골을 얻을 수 있으므로 본인의 자가비중격 연골로 아름다운 코끝 성형과 코 성형도 가능하다. 만성화된 비염과 비중격만곡증을 교정하면 건강함과 아름다움까지 함께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병원을 우선 고려 대상으로 찾아야 하며 다양한 케이스의 성형을 집도한 전문 의료진이 직접 상담부터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원스톱 시스템의 병원을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비밸브 재건술은 신의료기술로 지정돼 2년 동안의 심사를 거쳐 2016년 4월 30일자로 법정 비급여 고시가 됐다. 비밸브 협착증은 코 내부의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코의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인 숨의 통로를 바로잡고 확보하는 매우 고난도 수술이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숙련된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직접 집도 해야 한다.

프레쉬이비인후과 강남 본원 안태환 원장은 “선천적으로든 후천적으로든 휜 코는 코 뼈 부분만 휘는 것이 아니라 양쪽 비강 사이에서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칸막이 역할을 하는 비중격 연골도 같이 휘는 탓에 비강 자체가 좁아지면서 코 막힘이나 비염 등 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것이다” 라고 전하면서, “휜 코 수술 즉, 비중격 코 성형 시에는 미용과 기능 두 가지 측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도움말 프레쉬이비인후과 강남본원 안태환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