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5:35 (토)
 실시간뉴스
의정부시,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사업 추진
의정부시,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사업 추진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0.12.0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먼저 온 통일’북한이탈주민이 우리사회에 신속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착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입국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의정부시에는 2020년 11월 기준 400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정착해 살고 있다. 시는 지역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북한이탈주민이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시민의식 개선 및 포용적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안정적인 정착 환경 제공 사업
의정부시는 하나원 수료 후 의정부로 전입한 북한이탈주민을 환영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생활필수품을 지원하고 있다. 환영행사는 북한이탈주민의 조기정착을 위해 5개 기관(의정부시, 의정부경찰서, 경기북부하나센터, 의정부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정부시협의회)이 준비한다. 우리사회의 집들이 문화를 북한이탈주민이 체험하게 하고 25만 원 상당의 생활필수품(밥상, 전기매트, 빨래건조대 등)을 전달해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돕고 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경제적 자립을 통한 사회적 부담 경감과 균등한 능력개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취업관련 프로그램의 하나로 자격증 취득 수강료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운전면허, 기술사·기능장·기사·산업기사 등 국가기술자격 530종, 간호(조무)사·사회복지사·청소년지도사 등 국가전문자격 72종 등 실질적으로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이다. 수강료를 자격증 취득 시에 지원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의 경쟁력을 높이고, 북한이탈주민이 자신감을 갖고 취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마스크 구매에 부담을 안고 생활하는 북한이탈주민을 위해 마스크 6천매를 지원하고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을 알려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구축 사업
의정부시는 북한이탈주민의 정착 지원과 관련한 사업 협의 및 민관 협력방안에 관한 사항을 심의 및 의결하기 위해 지역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지원과 밀접하게 연관된 8개 기관(의정부시, 의정부경찰서, 의정부고용복지+센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정부시협의회, 경기북부하나센터, 의정부시종합사회복지관, 의정부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이 참여해 매년 2회에 걸쳐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사업 추진성과 보고 및 각 기관별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방안 및 협조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협의회를 개최하지 않고 유선과 서면 등 비대면으로 북한이탈주민 업무를 공유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다.

■ 상호인식개선과 사회통합 견인
의정부시는 북한이탈주민이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나눔 봉사로 사회 인식개선은 물론 자존감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월 1회 북한이탈주민으로 구성된 나눔새봉사단을 운영해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지역주민들과의 만남으로 나눔과 배려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아울러 북한이탈주민들이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지역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김장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김장을 담그고 나누는 김장문화를 체험하고 민족 간 동질성을 회복하고 직접 담근 김장김치를 취약계층에 전달하여 나눔을 실천하기도 했다.

■ 변화하는 시대 맞춤형 정착 지원
의정부시는 새해 새로운 사업으로 초등학생 이하 취약계층 북한이탈주민 자녀에게 학습지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대부분이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수준은 높지만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고 있으며, 북한이탈주민 자녀 일부는 제3국 출생으로 학력수준이 낮아 자녀의 특성과 눈높이를 고려한 학습지 지원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의정부시는 북한이탈주민을 이웃으로 받아들이고 화합하는 것이 평화·통일로 한 걸음 나아가는 길이라는 생각으로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